디자인 아웃소싱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 44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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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제품 디자인이 마케팅 성공의 주요한 요인으로 떠오르면서 산업 및 국가를 초월한 디자인 브랜드 제휴, 디자인 아웃소싱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 아웃소싱의 결과가 반드시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간의 디자인 제휴를 파트너 브랜드의 산업 유사성과 원산국 일치성에 따른 유형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제품 품질 및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평가는 제품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기능적 제품 및 표현적 제품으로 제품 유형을 나누어 그 조정효과를 살펴보았고, 소비자 개인 변수인 디자인 민감성의 조정효과 또한 확인해 보았다. 연구 결과, 파트너 브랜드와 모브랜드 간 산업 연관성 및 파트너 브랜드의 디자인 관련 국가이미지는 제휴 제품 품질 및 디자인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표현적 제품의 경우와 소비자의 디자인 민감성이 높은 경우 소비자는 디자인 제휴에 대하여 보다 민감한 반응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결과들이 갖는 마케팅 전략에의 시사점 또한 논의하였다.
다국적 제품 적합성 인지 원산국 효과 소비자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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