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산업 통계조사의 개선방안 탐색을 위한 질적 연구
광고연구 | 한국광고홍보학회 | 42 pages| 2025.03.0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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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광고학계와 광고업계에서는 정부에서 주관하는 광고산업 통계조사가 디지털 시대의 광고 환경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비판해 왔다.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적합한 광고산업 통계조사의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심층면접에 참여한 8명의 정보제공자들은 광고산업 통계조사의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는 방안, 광고 환경을 반영해 매체를 분류할 방안, 통계조사에서 모집단과 표본을 구성하는 방안, 가치사슬 체계를 반영하는 통계조사의 실행 방안, 광고산업 통계조사에서 신뢰성을 제고하는 방안, 취급액 기준과 매출액 기준에 따른 총광고비 집계의 차이, 광고 수출액과 수입액의 범위를 규정하는 방안, 광고 수출액과 수입액에 대해 통계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에 대하여 다양하고 전문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이 연구에서는 심층면접 결과에서 나타난 32개의 출현 주제를 바탕으로 광고산업 통계조사의 개선방안을 다각도로 제시하였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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