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여성이 선호하는 향조 및 향수 구매 행동
숙명여자대학교 | 155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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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장소 및 시간에 따라 옷을 달리 입듯이 향수도 무드나 특정한 시간, 행사 등에 따라 구별하여 사용하며, 자기만의 독특한 향을 찾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변함에 따라 상품 선택의 기준도 다양화 ·세련화되고 있다. 또한 유통에 있어서도 백화점에 개설되어 있는 기존의 향수 매장이 점차 전문화되고 있고, 향수만을 취급하는 개별 향수 전문점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바탕으로 국내 향수 시장의 발전을 모색하는 방법을 본 연구에서 진행하려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여성들이 선호하는 향수의 종류를 확인하고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며, 더불어 향수 제품의 소비와 유통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발전하고 있는 국내 향수시장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그리고 현재 연구되고 있는 향기 마케팅에 관한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20대 여성과 3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무작위로 237장이 매부, 회수되었으며 이 중 불성실하거나 무성의한 설문지 37부를 제외한 200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후각과 항의 정의 향수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 향기 감성요인 임상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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