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활성화 정책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평가에 관한 연구 : 정책 도입 직후(2016년 1차)와 6년 후(2022년 2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OOH광고학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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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pages|
202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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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그 해결책으로 대두되는 가운데, 디지털 사이니지는 새로운 광고매체로 각광받으며 산업적 활용도가 재조명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실내ㆍ외의 다양한 공간에서 최신 ICT기술과 융합해 새로운 미디어로 활용 가능하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활성화에 있어서 정부가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들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했다. 특히, 정책의 도입 직후인 2016년과 그 후 6년이 지난 2022년의 두 차례의 조사를 통해서 정책의 성과와 그 기간 동안 변화된 산업을 조망해 보고자 했다. 이에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기존 문헌연구를 통해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을 진흥시킬 수 있는 4개 분야의 구성 요소(법제도 요소, 기술 요소, 콘텐츠 요소, 인프라 요소)를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정책의 의사결정에 직ㆍ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정부부처, 학계, 국책연구기관, 산업계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계층분석법(AHP)을 이용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활성화 정책의 도입 직후인 2016년과 그 후로 6년이 지난 시점인 2022년에 두 차례의 조사를 통해 구성 요소와 세부 정책들에 대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로, 정책 도입 직후(2016년) 시점의 우선순위는 설치 및 표시규제 완화, 신규 광고물 도입 확대, 콘텐츠 표출방식 완화, 광고효과 측정도구 개발, 개인정보보호 가이드 마련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책 도입 6년 후(2022년) 시점의 우선순위는 설치 및 표시방법 완화, 콘텐츠 개발 지원, 광고효과 측정도구 개발, 자율심의 제도 도입, 개인정보보호 가이드 마련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활성화 정책이 도입된 이후 신규 디지털 사이니지 다수가 설치 및 운영되면서 실질적인 운영상 필요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책에 우선순위를 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콘텐츠 개발은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상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표출해야하는데 광고만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양질의 콘텐츠가 필요하다. 다만 이러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 및 수급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만큼 이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ICT기술이 융합된 콘텐츠 개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외에도 광고효과 측정, 개인정보보호 가이드 마련의 경우 최근 인공지능(AI)을 이용한 효과측정이 가능해짐에 따라 디지털 사이니지 주변의 유동인구에 대한 측정 등 신기술 도입에 대한 정책 지원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과 정책 흐름
Ⅲ.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요소
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Ⅵ.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Ⅱ.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과 정책 흐름
Ⅲ.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요소
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Ⅵ.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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