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체-공급업체 간 지식분포 및 관계적 규범이 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8 pages| 2024.03.2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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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공급업체가 제조업체의 제품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 공급업체 참여수준 및 기업 간 커뮤니케이션 정도가 프로젝트 성과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기존에 간과되어 왔던 요인인 제조업체-공급업체 간 (1) 지식분포 형태 및 (2) 관계적 규범이 이러한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공급업체의 제품개발 프로젝트 참여 사례 7건을 기반으로 다중사례연구를 실시한 결과, 제조업체-공급업체 간 지식분포 형태와 관계적 규범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공급업체의 제품개발 참여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밝힐 수 있었다. 첫째, 공급업체 참여수준 및 기업 간 커뮤니케이션 정도는 제조업체-공급업체 간 지식분포 형태에 적합(fit)할 때 제품개발 성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 구체적으로, 공급업체 참여수준은 제조업체-공급업체 간 지식분포 형태와 일치했을 때에만 제품개발 성과를 높였다. 기업 간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은 지식이 두 업체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을 때 더욱 중요했다. 둘째, 관계적 규범은 기업 간 원활한 조정?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 및 안전장치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관계적 규범은 제품개발 성과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제조업체-공급업체 간 지식분포 형태와 공급업체 참여수준/기업 간 커뮤니케이션 정도 간의 적합성(fit)을 높임으로써 제품개발 성과 향상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사례분석 및 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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