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홍보 수행과정 모델에 따른 정책홍보 수행현황과 모델충실도 연구
서강대학교 | 94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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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참여정부가 들어서면서 일어난 변화 중에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홍보 역량`의 강화이다. 2004년 부처평가에서 홍보분야의 점수가 거의 유일한 변별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부가 2005년부터 홍보분야 배점을 최대 두 배수 이상 올리는 등 홍보 마인드가 부처평가의 주요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만큼 정책 수행에 있어 홍보에 대한 비중이 이전과 비교하여 매우 중요해졌으며 전략적인 정책 홍보 수행 능력이 절실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동 연구에서는 정부의 정책수행 과정에서 정책홍보업무가 얼마나 `정책홍보의 수행모델`에 입각하여 충실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정책홍보의 실무부서에서 `정책홍보의 체계적인 수행과정`이 간과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책 수행 과정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중앙 부처의 6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정책 구상 단계, 정책 결정 단계, 정책 집행 단계, 정책 평가 단계의 각 단계별로 홍보 수행 정도를 알아보았다. 정책구상 단계에서는 홍보전략을 동시에 기획하였는지 여부와 외부의 자문을 받았는지 여부, 정책 공중과의 사전 커뮤니케이션 정도, 예산과 시간, 언론의 사전 협조 여부 등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았으며, 정책 결정 단계에 있어서는 공중에 대한 분석 여부, 국정홍보처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 정도, 쟁점관리 여부, 적절한 홍보프로그램의 기획 여부, 정책 발표 전의 사전 홍보 수행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등을 살펴 보았다.
정책 과정의 개념 정책 구상 단계 적절한 홍보 프로그램 설문지 구성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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