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메시지주장, 광고유형 및 자기감시가 도움행동에 관한 공익광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 77 pages| 2007.01.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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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광고메시지 주장과 광고유형 그리고 자기감시에 따라 도움행동과 관련된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와 도움행동 의도에서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실험설계에 따라 4가지 조건(이타적 광고주장/감정광고, 자아중심적 광고주장/감정광고, 이타적 광고주장/이성광고, 자아중심적 광고주장/이성광고)에 각 100명씩 할당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후에 자기감시 중앙값에 따라 자기감시 고/저로 분류하여, 자기감시와 위의 광고메시지 주장과 광고유형의 4가지 조건을 결합한 8가지 조건에 해당하는 대학생 240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실험에서는 광고메시지 주장(이타적 주장/자아중심적 주장), 광고유형(감정광고/이성광고), 자기감시(고/저)에 따라 광고에 대한 태도와 도움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후원광고와 헌혈광고를 통해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광고메시지 주장과 광고유형간의 영향력은 자기감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도움행동과 광고주장 도움행동에 의한 광고주장 광고태도 헌혈광고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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