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트 토픽 (BERTopic)방법으로 분석한 코로나19 백신 (COVID19 vaccination) 언론보도의 특성과 백신 접종자수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기계학습과 모델링기법의 결합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90 pages| 2024.07.16| 파일형태 :
조회 3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최신 전환학습(Transfer learning) 텍스트 모델링 기법인 BERTopic을 통해 총 38,312개의 코로나19 백신 관련 기사를 분석함으로써 22개의 주요 토픽을 생성하였고, 그중에 가장 많이 언급된 토픽들은 코로나 확진자 추세, 백신 접종, 치료제 개발, 변이와 집단감 염, 등등의 순이었다. 시계열 요소를 도입한 BERTopic dynamic topic model을 통해 살펴본 토픽 의 변화는 상대적으로 예방접종이 잘 진행되고 있던 시기에는 백신 접종에 대한 보도가 줄어들고 델타 변이가 출연한 시점부터 오히려 백신 보도의 비율이 늘어나는 양상을 보였다. 시계열 특성 을 회귀분석에 포함한 방법으로 모델을 추정하였을 때, 단순히 코로나 확진자 수를 보도하거나 백신 개발을 강조하는 보도는 오히려 백신 접종자 수를 감소시켰고, 반면에 해외여행 등 백신을 접종함으로써 받을 수 있는 이익을 강조하는 보도가 백신 접종자 수의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본 연구는 언론보도와 공중의 의견 간의 관계를 밝히는 기존 연구들의 의의를 넘어 특정 언론보도의 주제가 공중의 행동(백신 접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 향후 연구자, 광고/홍보 전문가 그 리고 정책 결정자가 보건 위기 상황에 대응할 방안을 마련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고찰
1) 코로나19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
2) 코로나19와 언론의 역할
3. 방법론적 고찰
1) 토픽모델링, BERT, BERTopic
2) BERTopic의 장점
4. 연구 방법
1) 데이터소스 및 데이터 수집
2) BERTopic 모델링
5. 연구 결과
1) 연구 문제1: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하여언론은 어떤 주제로 보도했을까?
2) 연구 문제2: 코로나19 관련 언론보도의주요 토픽은 어떻게 변하였을까?
3) 연구 문제3: 코로나19 백신 관련 언론보도의 주제 중 어떤 것이 백신 접종에영향을 미쳤을까?
4) 모델 선택과 추정(Model Selection and Estimation)
5) 확인 분석(Robustness Check)
6. 결론 및 논의
1) 결과 요약
2) 이론적 함의
3) 실용적 함의, 전략적 제언 및 후속 연구로의 초대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