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판매사원의 내부마케팅 요소가 내부고객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07.06.01
광고와 마케팅 | (서울대학교)
백화점이나 면세점과 같이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점포의 상당수가 관리상의 비용적 효율성을 이유로 80% 이상에 이르는 종업원을 이러한 파견직 협력직원으로 운용하고 있다. 직무만족도과 고객지향성은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선행변수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파견직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판매직원의 내부마케팅 요소를 중 교육, 평가, 보상, 권한부여, 자존감의 판매원의 내부마케팅 요소가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이라는 기업성과의 선행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인과관계의 비정규직 판매사원과 정규직 판매사원간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최근 유통업태에서 급증하고 있는 비정규직 판매사원의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내부마케팅의 요소와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 결과 협력직원과 정직원의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소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직원의 직무만족도는 교육, 권한부여, 자존감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권한부여 요소가 협력직원의 고객지향성애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직원의 경우, 교육, 보상, 자존감 요소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 보상 요소만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협력 직원과 정직원간의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소가 다름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유동시장에서의 효과적인 협력사원의 관리를 위해서는 보상요소보다는 그들의 소속감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권한부여 요소를 적극적으로 부여하여 그들의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을 높이도록 해야 할 것 이다.
준거집단에 따른 브랜드 의미에 관한 연구 | 2007.02.01
광고와 마케팅 | (서울대학교)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은 단지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지닌 의미를 소비하기 위한 것이다. 소비자들은 자아 이미지와 브랜드, 제품 간의 일치성을 자아 정체성으로 생각하여 자기 자신들의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브랜드를 더 선호한다. 이러한 소비 행동은 자아 개념을 구축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개인의 정체성을 찾아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은 사회성을 지닌 존재로서 누구나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집단을 구성해 살아가는데, 이러한 관계 중 특히 개인이 자신의 태도와 행동의 근거로 삼으려는 관점과 자치를 준거 집단이라 한다.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구매함으로써 자아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것이라면, 개인은 자신이 속한 혹은 속하기를 원하는 집단(ingroup)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브랜드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며 자신과 그 브랜드와의 관계를 더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생각했다. 반면 자신이 속하지 않은 그룹(outgroup)이 사용하는 브랜드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며 그 브랜드와 자신의 관계를 약화시킬 것이라고 생각하여 이에 관한 연구를 해보고자 하였다.
스포츠관여도가 스포츠의류 브랜드개성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 2007.08.01
광고와 마케팅 | (서울대학교)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스포츠관여도와 스포츠의류 브랜드개성 및 브랜드태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스포츠관여도 수준에 따라 브랜드개성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필요한 설문조사는 2006년 10월 서울시내 중고등학생 총 350명을 편의 추출(convenience sampling)하여 이루어졌으며, 응답내용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33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의 내용은 스포츠관여도를 알아보는 5문항, 인구통계학적 질문 3문항, 브랜드개성에 대한 질문 15문항, 그리고 브랜드태도에 관한 질문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4.0 프로그램으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스포츠의류 브랜드개성은 청소년의 스포츠의류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스포츠관여도의 중재효과는 5가지 브랜드개성차원 가운데 `성실함` 요인에서만 나타났다. 즉, 관여도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브랜드개성의 `성실함` 요인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 유명 패션브랜드의 유통 채널 다각화가 소비자의 브랜드 가치평가에 미치는 영향 | 2007.08.01
광고와 마케팅 | (서울대학교)
최근 수입 패션 브랜드 마켓의 꾸준한 양적인 성장과 함께 유통 채널도 굉장히 다양해 졌다. 오프라인 채널 뿐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채널과 멀티샵, 아울렛 등 기존의 유통 채널과는 다른 제품 유통 경로를 가지고 차별화된 가격전략을 펼치는 다양한 유통선이 개발되어져 왔다. 제품의 유통 경로와 채널이 다양해진 만큼 기존의 획일적이고 단순한 유통 경로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던 다양한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제품의 유통선이 다양해지면서 위조 제품을 유통시킬 수 있는 판로도 더 다양해져 가고 있으며, 브랜드 기업에서 직접 관리하지 않는 채널에서의 환불이나 교환,사후 관리 등의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이슈들은 브랜드에 대해 높은 충성도를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의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나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통 채널이 직영점, 백화점 등의 단일 채널이 아닌 온라인, 홈쇼핑, 아울렛 등의 다양한 채널로 확장되었을 때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가치 평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사적 호기심에 대한 영상적 표현 연구 | 2007.08.01
기타 | (서울대학교)
인간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있다. 갓 태어난 아기의 첫 울음에서부터 임종 직전의 유언까지 인간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표현하고자 한다. 그리고 표현은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과거의 경험과 주변 상황의 영향을 받아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표현은 또 다른 경험과 상황을 만들어 자신이나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러한 반복적인 현상은 한 개인에게 국한되어 나타나거나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하나의 작품은 그것을 제작하는 작가의 생각과 경험, 그리고 환경 등이 반영된 것이며 그것을 바라보는 관객은 감상을 통해 영향을 받는다. 또한 작가는 관객의 반응에서 피드백을 받는다. 본 연구는 개인적인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는 인간적 욕구와 작품을 통해 본인 이외의 사람과 그 생각을 나누고 싶은 마음에서 출발하였다. 한편 표현의 방법에 있어서 인간의 대표적인 두 가지 사고 작용인 의식과 직관이 어떤 과정과 결과를 가지고 올 것인가 하는 또 다른 호기심이 있었다.
기업의 시장 가치와 연관성을 통해 본 브랜드 자산의 재무적 가치에 관한 연구 | 2007.02.01
광고와 마케팅 | (서울대학교)
브랜드 구축에 대한 사안은 많은 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 자산의 중요한 부분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실제로 기업의 재무제표에 무형자산으로서 브랜드 자산을 명시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많은 논란이 있다. 그 주요한 이유중의 하나는 브랜드가 창출하는 재무적 효과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기업의 브랜드 자산과 기업의 가치 및 주가 수익률의 상관관계 검증을 통해 브랜드 자산의 재무적 효과를 파악하려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횡단면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가치와 주가, 자산의 장부가치, 순이익간의 관련 정도를 추정하고, 브랜드 가치와 주식 수익률 간의 관련 정도를 추정하였다. 브랜드 가치의 채무적 효과를 명확히 분석함으로써 브랜드를 자산으로서 가치 평가할 근거를 제시하고, 기업에게 브랜드 자산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려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실시된 Barth 외의 연구 모형을 통해 국내 기업의 추정된 브랜드 가치가 주가와 관련이 있으며, 유의미하게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브랜드 가치의 성장이 즉각적으로 주가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확인하였다.
기업광고가 브랜드 태도 형성과정에 미치는 영향 | 2007.02.01
광고와 마케팅 | (서울대학교)
기업광고(corporate advertising)논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를 매개하여 상표에 대한 태도에도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오늘날은 기술발전에 따라 제품 간의 기술적 차이가 축소되어 차별화가 힘들여지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져 개별 제품광고를 통해 제품을 알리고 이미지를 구축할 시점이 되면 어느 새 그 제품을 대체할 다른 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기업광고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러나 기업광고는 그 역할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기업광고 노출 상황에서의 수용자의 태도형성 과정에 초점을 맞춰 기존의 태도형성에 관한 이론 중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위계적 브랜드태도 변화모델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기업이미지를 전달하는 적극적인 수단인 기업광고에 노출되어 태도를 형성(혹은 변화)하는 파경을 설명하는 요인들 간의 연과관계를 설정하여 개념적 모형을 도출하였다.
고객만족과 기업가치 | 2007.02.01
광고와 마케팅 | (서울대학교)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의 근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만족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고객만족이 구체적으로 기업의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이 기업의 시장가치의 상관성에 대해서 검증을 하고, 고객만족 지수를 기반으로 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실제 시장수익률과 비교함으로써 고객만족지수를 기반으로 한 투자 전략에 대한 함축점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고객만족을 한국 능률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KCSI로 계량화하여, 고객만족지수와 기업의 시가총액을 증 회귀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1) 이의 유의성을 확인한 후, 고객 만족지수(KCSI)를 기준으로 주식 포트폴리오를 만든 후, 6년간의 주식 수익률을 분석하여 이 수익률이 시장수익률을 상회함을 확인하였다. (연구2)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고객만족도는 기업의 시장가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고객만족도가 한 기업의 경제적인 자산(economic asset)임을 말해준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를 고려할 때 고객만족도를 중요시해야 하며, 회계나 재무지표 산정 시 이 같은 고객 자산의 가치를 반영하는 것 역시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쟁사를 고려한 차판매(cross-selling)모형 연구 | 2007.01.01
광고와 마케팅 | (서울대학교)
CRM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바로 고객과의 강한 유대 관계를 통해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교차판매를 하는 것이다. 수 많은 회사들이 교차판매를 하기 위해서 고객들과의 구매 정보들을 수집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거래하고 있는 고객들이 경쟁사와 거래하고 있느냐 하는 정보는 거의 드물거나 거의 존재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 결과 기업들은 그들의 고객에게 내부의 정보만을 기반으로 하여 CRM을 강요하고 있지만 이런 내부적인 관점에서만 가지고 고객 관리를 하게 되면 고객의 잠재적인 시장에 대해서는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기존의 교차판매 모형의 가장 큰 약점은 바로 외부 거래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소수의 자사 고객들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데 있다. 그 이유는 바로 지금까지 대부분의 교차판매 모형의 경우 내부 데이터만을 사용하여 모형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사용자의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한 디자인 연구 | 2007.08.01
기타 | (서울대학교)
사용자는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의자에 앉게 됨으로써 앉는 자세를 취하도록 도와 주는 근육이 퇴화하여 점차 바닥에 앉는 자세가 힘들어졌고, 펜을 들고 글씨를 쓰기 보다는 키보드를 이용하여 자판을 치는 형식의 글쓰기가 보편화됨에 따라 점차 글씨를 직접 쓰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지고 글씨를 쓰는 능력을 상실하고 있다. 이와 같이 어떠한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문화도 영향을 받듯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한 후에 영향을 받는 것을 당연한 결과로 서만 받아들여 왔다. 하지만 제품의 사용 후 사용자에게 다양하고도 큰 영향이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디자인의 관점은 주로 사람들이 `제품을 사는 순간` 혹은 `사용하는 순간`을 고려하여 디자인 체계를 정립해왔다. 본 연구는 제품이 사용자에게 끼친 영향을 보다 객관적이고, 공리적인 방법을 통해 디자인적 관점에서 미리 고려될 수 있는 요소들을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디자인 체계와 어떠한 점이 달라져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맞는 새로운 고려요소 및 관점이 필요함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받는 영향 중에서도 "사용자의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