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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유저 인터페이스를 위한 효율적인 3차원 형상 복원 및 표현 Efficient 3D shape reconstruction and representation | 2006.12.01
기타 | (숭실대학교)
본 논문은 다양한 분야에 쉽게 적용하기 위한 저비용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연구로써, 3차원 볼륨 생성기술을 PC 클러스터를 사용하지 않고 1대 PC의 자원만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술과 생성된 3차원 볼륨을 제스처 인식에서 쉽게 분석 및 적용하기 위한 연구로써, 모델링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된 3D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의 유용성을 위해서 출력 인터페이스 기술인 타일드 디스플레이 기술과 통합하여, 3D 유저 인터페이스 환경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제안한 방법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우선 1대의 PC에서 효율적으로 동작하기 위한 기술을 제안함으로써, 1) 최적의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2) 다양한 분야에서 쉽게 적용 및 사용 될 수 있다. 3) 3차원 데이터의 차원 축소 연구로 인해서 길게 제스처 인식에 필요한 분석 및 인식에 사용될 수 있다. 4) 3차원 제스처 인식 시 기존의 2차원 분석 및 매칭방법을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5) 제안된 기술과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통합하여 효과적인 3D 유저 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AUTOMATIC MOBILE CONTENT CONVERSION USING IMAGE PROCESSING TECHNIQUES | 2006.12.01
광고매체 | (숭실대학교)
디지턴 컨버전스 추세에 힘입어 유무선 네트워크상에서의 다양한 형태로 발전을 거듭해 가고 있는 차세대 정보 통신 서비스들의 보급에 따라 정보통신 사용자들의 서비스 이용 환경은 점차 유비쿼터스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정보 이용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측면에서 모바일 콘텐츠가 제공하는 상호작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 방향을 설정하였다. 모바일 콘텐츠 제공에 관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쇄 매체가 아닌 온라인 매체로 제공받는 수요층이 늘어나고 있으나, 작은 화면을 가진 모바일 장치에 기존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수작업 변환으로 인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걸림돌이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이제까지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었지만,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한 자동화된 콘텐츠 변화 기법에 대한 체계화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 이를 위해 오프라인 콘텐츠를 모바일에 제공하기 위한 상호작용성으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의 방법, 사용자 만족, 적은 비용에 빠르고 효율적인 콘텐츠 제공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이나 모바일 단말기를 통한 만화나 모바일 교육 콘텐츠를 중심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인터랙티브 모바일 환경에서의 콘텐츠 제공을 위한 체계적인 자동 변환 방법을 제공한다.
적응적 모바일 웹 서비스의 응답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선 서비스 후 변환 방법 | 2006.12.01
기타 | (숭실대학교)
모바일 단말기에 무선 인터넷을 효율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하여 고려해야할 사항중의 하나는 단말기의 환경(예: Markup Language, Resolution, Color Depth, Memory size etc.) 정보이다. 그 이유는 접속한 단말기의 환경에 맞게 적응적으로 모바일 컨텐츠를 생성하는데 시간적인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각 단말기 별로 변환 및 생성된 모바일 컨텐츠의 버전 수는 서버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즉 다양한 단말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모바일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서버 측에서는 변환시간에 따른 응답시간과 서버의 용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웹 컨텐츠를 서비스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답시간을 분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선 서비스 후 변환방법을 제안한다. 선 서비스 후 변환방법(Pre-Service and Post-Transcoding)은 모바일 단말기에 최적의 질적 서비스는 제공할 수 없더라도 응답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캐시 내에서 요청 단말기 상에 재생 가능한 컨텐츠를 우선적으로 서비스 한다. 그리고 추후 질적 서비스 및 좀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요청한 컨텐츠와 연관관계를 갖는 컨텐츠를 서비스 후 변환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은 선 서비스에서 캐시 내 컨텐츠를 선택하는 방법으로써 단말기의 사양을 이용한 Device Profile 기반 선택방법과 요청한 컨텐츠의 구성요소를 이용한 Content 기반 선택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후 변환에서 변환할 컨텐츠 대상으로써 선 서비스된 단일 컨텐츠 변환, Index 기반의 컨텐츠 변환, 하이퍼링크 관계를 이용한 컨텐츠 변환, 참조된 유선 웹 페이지의 연관성을 이용한 컨텐츠 변환 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각 방법들에 대한 성능을 비교 분석하여 그 결과를 기술하였다.
시각이미지의 형태장에 관한 연구 | 2007.06.01
광고크리에이티브 | (숭실대학교)
본 연구 논문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는 시각이미지가 어떻게 구성되고 형성되는가에 의문을 갖고 시작되었다. 과학의 발전과정과 미학을 구성하는 시각이미지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감성에서 구성되어지는 이미지의 역사적인 맥락 속에서,본 논문으로 그 이해를 가능하게 하려는 시도이다. 또한 현대를 정보화 사회, 영상미디어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바탕에 시각이미지가 존재함을 직시하고 그 형성된 논리와 구조, 작가와 작품성에 대한 연결성과 구조성, 시대적 흐름과 이즘의 변화에 따른 다양성, 작품의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속성을 비롯한 다양한 시각이미지의 원리들을 형을 형성하는 안구의 구조와 지각인지의 원리에서 추론하였다. 이러한 논리의 바탕위에서 형성되는 새로운 이론인 형태장 (Morphologic Field)U을 제시하고 그 개념을 연구하고자한다.
사진영상의 모듈식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 2007.06.01
기타 | (숭실대학교)
현대의 정보산업은 첨단기술의 개발과 함께 다중 매체의 활용능력 사회로 빠르게 진화해가고 있다. 현대사회의 거의 대부분의 분야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적응해가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시스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대학은 살아남기가 어려운 실정에 놓여있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직업의 생성과 기존직업의 소멸 혹은 진화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영상분야도 산업사회의 변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분야 중 하나 이다. 디지털사진은 과거 수 년 전만 해도 서자와 같은 존재였는데, 이제는 역으로 아날로그 사진이 과거의 기억 속으로 사라져가고 있다. 또한 인터넷과 모바일과 같은 매체의 등장으로 그 사용의 방식과 생산 유통의 방식도 크게 달라져 가고 있다. 현재는 사진영상분야의 거의 대부분이 디지털,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대체되었고, 인접된 여러 관련 전공분야에서 사진영상교육의 필요성도 분석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진영상 시대에 적합하고 성인학습을 위한 직업교육에 초점을 두어 사진영상교육의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단기학습과 다양한 학습기간으로 이루어지는 모듈식 교육체제는 직무중심이면서 직업전환과 직무심화에 도움이 되는 시스템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위해 사진영상관련 대학에 적합한 모형을 연구하고,빠르게 진화하는 사진영상산업에 유기적이며 능동적인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공정거래를 위한 표시·광고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 2004.12.01
광고법, 심의, 윤리 | (숭실대학교)
본 논문은 우리나라가 산업사회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면서부터 기업활동(상거래) 중 사업자(기업)의 판매전략과 소비자(국민)의 상품의 구매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표시·광고가 부당한 표시·광고가 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규제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건전한 상거래질서를 확립하여 국가경제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행 우리나라와 외국(미국, 일본, 독일)의 표시·광고제도에 대한 현황을 상호 비교하였다. 이와 같은 비교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표시·광고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여기에서 도출된 각국의 제도의 차이점과 유사점 및 장·단점을 선별, 우리나라의 제도에 접목을 시도하였다.
법령정보DB의 품질평가모델 | 2006.12.01
기타 | (숭실대학교)
법령정보는 모든 국민에게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로서 안정적인 서비스가 절실히 요구된다. 법이 일반 국민의 사회관계를 적정하게 규율하는 것이라면 법령정보는 일반 국민에 대하여 항상 열려 있어야 한다. 법률서비스에 대한 데이터에 대한 품질확보방안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논문과 문헌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DB분야 연구자, 전문기술자, 실무자들과의 검토회의를 거쳐 법령정보DB의 특성 및 품질 요구 사항을 반영한 품질의 기준과 지표를 도출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품질 평가 절차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법령정보DB의 품질 평가 모델을 정의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법령정보DB 품질 모델을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법령정보DB에 적용하여 그 품질 수준을 측정하여 봄으로써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 논문에서 제시한 법령정보DB시스템 품질평가모델을 적용함으로써 법령정보DB시스템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현행 DB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문제 요소를 정확하게 밝혀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품질 향상을 위한 투자와 노력을 취약한 부분에 집중함으로써, 효율적인 품질 제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
박물관 성인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참여에 관한 연구 | 2006.12.01
기타 | (숭실대학교)
본 연구는 박물관 교육 담당자의 성인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박물관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인식을 밝혀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박물관 교육 담당자의 성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재정관리, 성인교육 전문가 및 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성인학습자의 박물관 성인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 참여 결정 요인과 장애 요인, 그리고 선호하는 프로그램 형태에 관한 인식의 조사?분석이었다. 연구방법은 면담 및 설문조사를 사용하였다. 면담은 박물관 성인교육 운영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 교육 담당자 8명을 대상으로 일 대 일 면담으로 하였고, 핵심단어와 반복되는 결과를 기초로 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연구자의 관점과 사회적 맥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분석되었다. 설문조사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 성인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275명을 대상으로 박물관 성인 교육에 대한 인식도를 빈도분석, X², t-검정, ANOVA, Duncan의 사후검정 등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목표 산출물을 고려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재구성에 관한 연구 | 2006.12.01
기타 | (숭실대학교)
품질 수준이 높고 빠른 생산성으로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프로젝트의 특성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고려해서 상용 프로세스나 국제 표준의 프로세스를 재구성해서 사용한다. 이렇게 재구성된 프로세스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완료한 후에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최종의 결과물은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과 산출물이다. 특히 산출물은 전체 프로젝트 동안에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 만큼이나 많은 노력과 시간을 요구하는 작업이다. 이렇게 작성된 산출물이 실제로는 사용자에게 전달되기 위한 산출물인 경우가 많고, 이들 산출물의 품질 수준은 사용자가 만족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작성되어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세스의 산출물을 고려해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재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제시한 방법은 첫째, 프로젝트 특성과 요구사항에 대해 가중치 값을 적용하여 프로세스를 재구성하고, 프로세스 패턴을 이용해 적합성을 검사하는 절차를 제시했다. 둘째, 사용자 요구사항이 변경된 경우 또는 이미 재구성된 프로세스에 오류가 식별된 경우, 이를 위해 재구성된 프로세스를 다시 조정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그리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한 실험과 평가를 통해 유효성과 개선점을 도출했다.본 논문의 제안 방법을 통해 프로세스를 재구성했을 때, 불필요한 산출물이 포함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고, 프로젝트 참여자의 노력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었다. 이런 결과는 제시한 방법이 산출물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프로젝트가 예정된 일정 내에 완료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유선 웹 페이지의 모바일 자동 생성 방식 | 2006.12.01
기타 | (숭실대학교)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상의 웹 페이지 내의 콘텐츠를 휴대하고 있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유선 웹 페이지를 모바일 웹 페이지로 자동 생성 하고자 한다.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모바일 단말기에서 재생할 수 있는 모바일 웹 페이지로 재생성하는 방법과 유선 웹 페이지의 내용을 모바일 기기에 즉시 재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유선 웹 페이지의 정보를 모바일 웹 페이지로 자동 생성 하고자 한다. 항상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다양한 단말기들이 유선의 웹 페이지 내의 콘텐츠를 이용하여 재생하기 위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이다. 즉 하나의 콘텐츠를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기 위하여 콘텐츠를 적응적으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연구이다. 첫 번째 방법인 모바일 웹 페이지로 재생성 방법은 모바일 웹 페이지를 저작하는 프로그램인 MoBuilder를 이용하여 기존 웹 페이지 내의 콘텐츠를 모바일 화면에 맞도록 자동으로 콘텐츠를 수집하여 모바일 웹 페이지로 자동 생성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웹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를 우수한 품질의 모바일 웹 페이지로 재구성하기 위해서 웹 페이지 내의 콘텐츠를 수집하여 상향식 방법으로 모바일 웹 페이지를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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