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TV광고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09 춘계광고학술심포지엄 | 한국광고학회 | 8 pages| 2009.05.2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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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미디어기술인 양방향 TV광고가 기존의 매체와는 다른 상호작용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과 인터랙티브 매체 속성을 지닌 인터넷광고와 플로우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광고효과가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들(장대련 1998; 이시훈, 2000; 김소영, 주영혁, 2001)을 토대로 플로우 이론을 이용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의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의 양방향 TV광고 채택 요인을 확장된기술수용모델 (Technology Acceptance Model 2)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기술수용모델은 새로운 미디어 기술이 사회에 도입되었을 때, 이 기술을 이용자들이 어떻게 평가하고 수용하는지를 설명하는 데 적합한 모델이다. 최근 Venkatesh와 Davis(2000)의 TAM2는 기존의 TAM에서 외부변수들을 확장한 대표적인 연구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주는 외부변수들에 주안점을 두어 두 변수의 선행요인들에 대한 탐색을 연구주제로 삼아왔다
본 연구에서는 Davis(1989)의 TAM2를 기본 모델로 하여 양방향 TV광고의 특징인 상호작용성과 플로우를 외부변수로 하여 양방향 TV광고가 우리 사회구성원들에게 어떠한 형태로 수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양방향 TV광고 도입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이 무엇인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1) 플로우(즐거움)와 기술수용모델(TAM)
2) 상호작용성과 기술수용모델(TAM)에 대한 선행연구
3) 기술수용모델과 수용의도

3.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 연구결과 및 해석
1) FLOW와 기술수용모델

5. 본 연구의 함의점 및 한계점
인터랙티브 양방향TV 미디어기술 광고산업 플로우 이론 인터넷광고 기술수용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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