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소스데이터에 기반한 TV광고효과평가
2009 춘계학술대회 | 한국광고홍보학회 | 25 pages| 2009.06.0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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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연구 배경
* 쌍방향 매체의 등장에 따라 광고 효과 측정치 확보가 큰 쟁점으로 부각됨
* 매체간 경쟁 환경에서 지상파TV 광고효과에 대한 체계적/구체적 측정 필요
* TV광고집행의 미디어믹스시에 제품구매에 대한 영향도가 전혀 반영이 안되고 있음

연구 목적
* 지상파 TV 프로그램 및 광고의 노출과 제품 구매간 관련도 파악을 통해 광고판매의 근거 자료 구축 -> 시간대별, 장르별, 시청률등급별, 각 프로그램별 등 다양한 지상파TV 광고판매 단위와 관련한 광고효과(제품 구매 및 제품 선호)의 파악

접근방법
* SINGLE SOURCE DATA 구축 [매체 접촉 + 인지/태도 + 구매]
(동일 응답자에서 TV 매체접촉과 인지/태도 및 구매행동이 연결된 DATA BASE 생성)
* TV 시청 패턴에 따른 실 구매 분석 및 광고 영향력에 대한 탐색적 분석
목차
Ⅰ. 연구 개요
1.연구배경과 목적
2.프로젝트의 의의
3.실증분석의 설계

Ⅱ.주요 연구 결과
1. 지상파 TV 광고효과의 분석
2. TEMI(TV광고효과지수) 도출 연구모형
3. TEMI를 통한 TV광고효과 진단

Ⅲ. 시사점 및 향후과제
1. TV광고효과와 MEDIA PLANNING
2. 지상파TV 광고판매에서의 활용 방안
3. 본 연구의 한계
4. 향후 TEMI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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