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의 저작권 분쟁 판례 분석
2009 춘계학술대회 | 한국광고홍보학회 | 12 pages| 2009.06.0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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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광고산업의 규모나 광고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저작권의 중요성 등에 비해 광고와 저작권 그리고 이외의 지적재산권과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미미한 편이지만, 그래도 최근 들어 이에 대한 연구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김광수, 1994; 김태수, 1990; 이규완, 1995; 이소영, 1994). 그러나 저작권에 관한 체계적인 접근은 매우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우리나라에서 광고제작이나 집행을 하는 데 있어 저작권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이에 관한 문제점들이 무엇인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광고와 저작권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즉 광고물 자체가 저작물로서 인정을 받는가? 만약 받는다면 그 저작권자는 누구인가? 등을 분석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광고와 관련된 저작권 분쟁과 판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광고에서 저작권 침해 및 규제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이론적 검토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관련 법규나 판례를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광고에서의 저작권 문제는 국가나 혹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다른 판례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판례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1) 저작재산권과 저작인격권

3.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분석방법

4. 판례분석 결과
(1) 소송 주제 분석
(2) 참조 조문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광고 저작권분쟁 저작물 저작권자 판례분석 저작재산권 자작인격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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