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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2016 Cannes International Advertising Awards | 2016.10.17
광고크리에이티브 | 나스미디어 (나스미디어)
2016 Cannes International Advertising Awards
2014년 상반기 모바일 트렌드 모바일 광고 시장 현황 및 해외 광고 사례 소개 | 2014.05.14
광고크리에이티브 | 메조미디어 (메조미디어)
2014년 상반기 모바일 트렌드 모바일 광고 시장 현황 및 해외 광고 사례 소개 1. Mobile AD Global Market -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 지속적인 성장세 -안드로이드, 모바일 광고 점유율 iOS 추월 2. Mobile AD Domestic Market -고속 성장하는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모바일 광고, 인터넷 광고 추월할 것으로 전망 -해외 기업들의 국내 모바일 시장 진출 가속화 3. Mobile Trend -모바일 쇼핑 시장 성장과 App 차별화 경쟁 가속화 -SNS매체, 신규 광고사업 고민 중 -모바일 광고의 새로운 흐름, 네이티브 광고 4. Mobile Campaign Case Study -Nivea Sun Block : 니베아 선블록 -Budweiser ‘Buddy Cup’ : 버드와이저 버디컵 -Toyota Tweet Race : 도요타 트위트 레이스 -Land Rover Car Drive : 랜드로버 카드라이브
2011년 7월_ 해외 및 국내 진행사례 리포트 | 2011.08.29
광고크리에이티브 | DMC리포트 (DMC미디어)
온라인과 모바일, 디지털 OOH의 해외 및 국내 광고 진행사례 리포트입니다.
2011년 7월_ 디지털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11.08.29
광고크리에이티브 | DMC리포트 (DMC미디어)
온라인과 모바일, IPTV와 디지털 OOH의 최근 이슈에 대해 다룬 보고서입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서 온라인과 모바일, IPTV, 디지털 OOH 전반에 걸친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2011년 상반기 영화 온라인 광고 동향분석 | 2011.08.01
광고크리에이티브 | DMC리포트 (DMC미디어)
2011년 온라인 미디어 주요 이슈 및 광고 동향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2011년 4월_ 해외 온라인광고 크리에이티브 | 2011.05.23
광고크리에이티브 | DMC리포트 (DMC미디어)
McDonalds, Corona 등 해외 온라인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소개한 보고서입니다.
크리에이티브 보고서(QR코드, Fun한 광고사례) | 2011.04.15
광고크리에이티브 | 나스미디어 (나스미디어)
크리에이티브한광고기법을 사용한 국내외 광고사례입니다.
인쇄광고에 나타난 크리에이티브 유형과 표현기법에 관한 내용분석 : 국내 주요 광고제 수상작을 중심으로 | 2010.02.22
광고크리에이티브 |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한국광고학회)
최근 우리사회의 전 영역에서 창의성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그중 광고 분야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관심이 있는 주제 가운데 하나가 광고 창의성이다. 일찍이 Mackenzie D. Ogilvy(1983)는 “팔리지 않는 광고는 창의적이지 않다” 고 언급했듯이, 광고의 창의성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며, 광고물의 창의성 여부에 따라 광고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최원수, 2009; 김은희, 2008;Backer, 1993; Bernstein, 1974). 또한 광고물에 대한 고찰과 이해가 심화 될수록 창의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주요 영향 요인으로 지적 되고 있다(Backe, 1993; Dunn & Barban, 1985).
Q-방법론을 이용한 노년층 소비자의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태도유형 분석 : 소주광고를 중심으로 | 2010.02.19
광고크리에이티브 |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한국광고학회)
우리나라 인구의 고령화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2018년경에는 전체 인구의 14%가 노년층으로 구성되는 ‘고령사회’(aged society)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마케팅 관점에서 본다면 노년층의 증가는 곧 소비시장의 변화를 의미한다.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노인은 시장에서 주요한 소비계층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5)에 의하면 향후 노인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되어 2010년경에는 37조원 규모로 전체 민간 부문의 11.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향후 노년층이 매우 구매력 있는 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여러 가지 전망에도 불구하고, 실제 시장에서는 아직도 노년층을 크게 주목하지 않는 것 같다. 이것은 노년층에 대한 학문적 연구경향에서도 나타나는데 주로 노인복지나 건강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는 반면에 마케팅 차원에서의 연구는 미진한 편이다. 최근 노년층의 소비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 중의 하나가 매스미디어이다. 특히 노년층 소비자들도 다른계층의 소비자들과 마찬가지로 제품을 구매할 때 정보원으로서 매스미디어의 광고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Phillips & Sternthal 1977; Mason & Bearden, 1978). 따라서 새로운 소비 계층으로 부상하는 노년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보다 효율적인 광고 전략의 수립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문제의식하에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이용하여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노년층 소비자들의 주관적 태도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광고 크리에이터의 심리적 성향과 광고 창의성의 관계 | 2010.02.12
광고크리에이티브 |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한국광고학회)
우리나라의 광고 산업은 2008년 9월 미국에서 불어 닥친 금융대란의 여파로 극심한 불황기를 맞고 있다. ‘창의성 연구의 아버지’라 불리는 Guilford는 1950년 미국 심리학회(APA: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에서 창의성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후 창의성 연구 분야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창의성 연구에서 사용되어진 연구 접근방법’이란 논문에서 창의성에 관한 논문들을 조사한 결과 연구들이 매우 고립되어 있다고 지적했다(Wehner, Csikszentmihalyi & Magyari-Beck, 1991). 특히 광고 분야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관심이 있는 주제 가운데 하나가 광고 창의성이다. 미국 광고학 분야의 창의성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광고물에 대한 광고 창의성의 개념을 규명하려는 연구와 광고 창의성이 광고효과와 관련된 여러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려는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김병희, 2006). 또한 많은 연구자들은 광고학 분야에서 창의성이 광고의 주요 구성요소의 하나임이 분명하며(Till & Baack, 2005), 광고 창의성에 관한 연구는 광고학의 주요 연구 분야이자 과학적 연구 영역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제시하고 있다(홍재욱, 2003; El-Murad & West, 2004; White & Smith, 2001). 또한 광고 창의성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며, 광고 산출물의 창의성 여부에 따라 광고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최원수, 2009;김병희, 2002; Backer, 1993). 그리고 광고대행사는 소비자에게 전달할 유용한 광고 메시지를 창조적 협업을 통하여 산출한다. 광고제작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획, 전략입안 및 제작업무 진행과정에서 광고 크리에이터의 창의력과 실행능력은 창의적 광고물 산출에 중요한 변수이다. 또한, 최근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개인 심리적 특성에서 감성적 지능의 중요성이 제기(최원수, 2009; 김은희, 2008)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광고 창의성 분야에서도 개인의 창의적 성향에 대한 연구가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광고대행사 크리에이터 개인의 감성적 지능이 광고의 창의적 성향과 직무성과에 어떠한 인과구조적 관계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세부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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