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특성에 따른 고객의 은행점포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 소재 시중은행을 사례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은행점포의 입지특성에 따라 고객의 점포 선택요인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 중심의 은행점포 입지전략 차원에서 은행의 합병 시 신설?이전?폐쇄?통합 점포계획을 수립하고, 고객요구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학술적, 실무적 측면에서 일조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점포입지 이론과 소비자 행동 이론 그리고 은행점포 입지 현황에 대한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설문조사 항목을 추출하여 은행점포 방문고객과 직원을 상대로 점포 이용행태 및 선택요인, 고객 행동에 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점포의 입지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먼저 서울시의 25개 자치구에 대해 은행점포 보유 수 기준으로 상?중?하위 지역으로 자치구를 분류하였다. 또한 이 세 유형의 지역으로 분류된 자치구를 대상으로 다시 은행점포 주변의 토지이용 유형에 따라 상업, 주거, 주거+상업지역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토대로 점포 소재 지역에 따라 고객의 은행점포 선택특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은행점포 이용행태 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고객과 직원 모두 접근성 항목이 점포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 결과로 볼 때 고객은 점포선택 시 서비스와 이미지와 같은 무형적 조건보다는 유형적 조건인 접근성에 의해 더 크게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입지선정
점포입지
소비자 행동
복합적 의사결정(Complex decision making)
점포 방문 동기
은행점포
금융환경 변화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