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과 지역방송
자료요약
한국사회는 경제적으로 볼 때 인구에 있어서나, 지역총생산, 소비 등에서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율이 절반 이상에 이르는 단핵형 공간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경제력 문제뿐만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문화적 자원(방송제작인력, 문화산업 종사자 등)의 집중은 이보다 더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중앙의 지상파 방송사들은 이처럼 유리한 정치사회 문화적 환경과 자원동원 능력을 바탕으로 시장경쟁적 방송산업 환경에 적응하는 한편 기존의 콘텐츠 제작능력과 보유 콘텐츠를 가지고 시장에서의 기존의 우월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시장행위를 할 수 있지만, 지역 지상파 방송은 오히려 중앙의 지상파 방송 산업의 구조조정 대상으로 고려될 수밖에 없는 운명을 가지게 된 것이다.
중앙의 지상파 방송사들은 이처럼 유리한 정치사회 문화적 환경과 자원동원 능력을 바탕으로 시장경쟁적 방송산업 환경에 적응하는 한편 기존의 콘텐츠 제작능력과 보유 콘텐츠를 가지고 시장에서의 기존의 우월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시장행위를 할 수 있지만, 지역 지상파 방송은 오히려 중앙의 지상파 방송 산업의 구조조정 대상으로 고려될 수밖에 없는 운명을 가지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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