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전후의 텔레비전광고 표현방법 차이에 따른 광고효과 비교연구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 한국광고학회 | 5 pages| 2010.02.2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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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2008년 4분기 미국의 금융시스템 붕괴와 기업파산으로 인해 글로벌 경기침체가 2009년 상반기까지 이어지고 있다. 흔히 경기침체상황을 불황이라는 말로 표현하는데, 불황이란 경기순환의 한 국면으로서 Schumpeter는 경기순환을 4개 분법으로 분할하고 있다.

순환 중심의 평균선을 상회하는 부분을 호황국면, 하회하는 부분을 불황국면으로 구분하고, 호황국면을 번영(prosperity), 후퇴(recession) 국면으로, 불황국면을 침(depression)와 회복(recovery) 국면으로 세분화하고 있다. 결국 불황은 국민소득 성장률이 낮아지고, 국제수지가 적자로 나타나고, 실업률이 증가하는 등 각종 경제지표들이 부정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처럼 불황기 기업들은 악화된 재무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비용절감을 시도하게 되는데, 가장 손쉬운 방법인 광고예산 축소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불황기에 접어들면 광고시장이 급격하게 위축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에 불황기 광고 산업의 극복 방안을 찾기 위해 국내 많은 학회와 광고관련 단체에서 세미나를 주최하고 언론 매체에서 광고관련 기획기사를 다루고 있는 상황이다.
목차
1. 서 론
2. 불황기 광고유형에 대한 분석
3. 연구 방법
4. 연구 기대효과
참고문헌
불황기 텔레비전광고 표현방법 광고 경기침체 재무상황 비용절감 광고예산 축소 광고예산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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