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V 진정성에 대한 내부 이해관계자 들의 인식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조직몰입·조직 신뢰·혁신성을 중심 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8 pages| 2021.04.29| 파일형태 :
조회 1182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CSV활동과 관련하여 기업 내부의 이해관계자인 종사원들이 느끼는 CSV 진정성 이 조직몰입·조직 신뢰·혁신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 및 업무에 대한 태도와 경영성 과 사이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SV활동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CSV 진정성은 조직몰입, 조직 신뢰, 혁신성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 조직 신뢰, 혁신성 은 경제적 성과에도 모두 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다만, 사회적 성과에는 조직몰입과 조직 신뢰 요인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혁신성은 유의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CSV 진정성과 경제 적 성과 사이에는 조직 신뢰와 혁신성이, CSV 진정성과 사회적 성과 사이에는 조직 신뢰가 유 의미한 매개 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CSV 관련 성과 연구를 내 부 이해관계자인 종사원들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경영성과를 경제적·사회적 성과로 세분화하 여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진정성 있는 CSV활동 실행을 바탕 으로 내부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관리가 중요하다는 실무적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CSV authenticity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trust and innovation perceived by employees, as well as what effects internal stakeholder attitudes toward organization and work have on management performance. We conducted an online survey based on employees working for companies that are implementing CSV activities. The results indicate that CSV authenticity was likely to increase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trust and innovation. Also,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trust and innovation had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economic performance. However, only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trust had a positive effects on social performance and innovation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Finally, organizational trust and innovation between CSV authenticity and economic performance showed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and organizational trust had the mediating effects between CSV authenticity and social performanc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 study were discussed..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논의
1) CSV(공유가치창출) 진정성
2) CSV와 조직몰입
3) CSV와 조직 신뢰
4) CSV와 혁신성
5) CSV 경영성과
3. 연구방법
1) 연구 절차 및 응답자 특성
2) 주요 변인의 측정
4. 연구결과
1)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2) 주요 연구 가설 검증
3) 조직몰입·조직 신뢰·혁신성의 매개효과 검증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CSV #진정성 #내부이해관계자 #인식 #경영성과 #영향 #조직몰입 #조직신뢰 #혁신성 #한국광고학회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