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물의 순효과 증대를 위한 보상물 제공시점 및 유형 선정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 19 pages| 2010.12.1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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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제공되고 있는 보상물은 고객확보를 위한 판매촉진 수단으로 점차 각광 받고 있어 기업체의 입장이 반영된 효율적인 보상물 선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 보상물의 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해 선택해야 할 보상물의 제공시점 및 유형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나, 기업체는 상황에 따라 보상물의 제공시점 및 유형에 대해 가장 효과적이라고 기존 연구에서 주장하는 조합이 아닌 다른 조합을 선택하기도 한다. 이는 기업체의 마케팅목표를 위하여 또는 기업체의 비용구조상의 이유로 특정 제공시점 또는 특정 유형을 선택하고자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때 기업이 보유한 브랜드의 명성을 고려하게 되면, 보다 효과적으로 로열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즉각적 시점의 보상물을 제공해야 할 경우는 자사 브랜드 명성을 고려하여 보상물의 유형을 결정하여야 하고, 지연적 시점의 보상물을 제공해야 할 경우는 브랜드 명성에 상관없이 기업의 비용구조상 유리한 보상물의 유형을 선택해도 무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접적 유형의 보상물을 제공해야 할 경우는 자사 브랜드 명성을 고려하여 보상물의 제공시점을 결정하여야 하고, 간접적 유형의 보상물을 제공할 경우는 브랜드 명성에 상관없이 기업의 마케팅목표에 유리한 보상물의 제공시점을 선택해도 무관함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로열티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보상물의 객관적 가치를 밝히는 것 뿐 아니라 기업입장에서 누릴 수 있는 순효과를 고려한 보상물 제공시점 및 유형 선정에 대한 의사결정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실무적으로는 기업체의 보다 효율적인 예산 집행에 기여하고 학문적으로는 차별적인 로열티 프로그램의 효과를 발생케 하는 요인을 밝힘으로써 로열티 프로그램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리라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문헌 연구

Ⅲ.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1. 보상물 제공시점과 보상물 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
 2. 보상물 제공시점 및 보상물 유형의 주효과에 대한 브랜드명성의 조절효과
 3. 보상물 제공시점과 보상물 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브랜드 명성의 조절효과

Ⅳ. 연구방법
 1. 실험설계
 2. 조작확인

Ⅴ. 분석 결과
 1. 보상물 제공시점과 보상물 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 검증결과
 2. 보상물 제공시점 및 보상물 유형의 주효과에 대한 브랜드명성의 조절효과 검증결과
 3. 보상물 제공시점과 보상물 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브랜드 명성의 조절효과 검증결과

Ⅵ. 시사점 및 향후과제
 1. 토의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로열티 프로그램 보상물 제공시점 보상물 유형 즉각적 시점 간접적 시점 직접적 유형 간접적 유형 브랜드 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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