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판촉 빈도에 의한 준거가격의 동태적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 한국소비자학회 | 25 pages| 2014.04.2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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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가격 판촉은 고객 유치, 매출 증대, 재고 처리 등을 위해 다양한 업계에서 활용되고 있는 유용한 마케팅 수단이
다. 하지만 가격 판촉의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준거가격이 하락하여 브랜드 선택이 감소하는 등의 장기적
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준거가격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판촉 빈도와 준거가격의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하고 있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가격판
촉의 빈도에 따른 준거가격의 움직임을 포착함으로써, 가격판촉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도 그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가격판촉 빈도에 관한 지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과거의 준거가격이 일정비율로 이월됨으
로써 현재의 준거가격이 형성된다는 기존 연구의 가정을 탈피하여, 가격판촉의 빈도에 의해 조율되는 준거가격 모
형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격판촉에 의한 준거가격의 동태적 변화를 설명하기 위하여 적응수준이론과 고정
및 조율(Anchoring and Adjustment)에 관한 이론을 적용하였다. 가격판촉의 빈도가 소비자의 고정 및 조율에
대한 휴리스틱 전략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로 인해 가격에 대한 적응수준이 동태적으로 변화하게 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또한 소비자의 설문 또는 인터뷰 자료가 아닌 실제 매출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브랜드선택모형의 설명력
이 극대화되는 수준에서 결정되는 준거가격을 유추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국 IRI(Information Resources Inc.)에
서 수집한 스캐너 패널 자료들 중 케첩과 요구르트 제품군의 매출 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격판촉 빈
도가 준거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을 함수모형으로 포착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예측함으로써, 마케터들의 가격 판
촉에 대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2.1 판매촉진의 부정적 영향에 관한 연구들
2.2 적응수준이론 측면의 준거가격 형성에 관한 연구들
2.3 고정과 조율(Anchoring and Adjustment)에 관한 연구들
2.4 준거가격 모형화에 관한 연구들
2.5 준거가격이 브랜드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들

Ⅲ. 모형 및 방법론
3.1 모형
3.2 데이터
3.3 분석방법

Ⅳ. 분석 결과
4.1 모형 분석 결과
4.2 할인제공 고객대상에 따른 가격판촉의 효과 비교
4.3 준거가격모형에 따른 가격판촉의 효과 비교

Ⅴ. 결 론
5.1 분석결과 요약
5.2 학문적 및 실무적 의의
5.3 한계점 및 향후과제
준거가격 적응수준이론 고정 조율 가격판촉 브랜드선택모형 스캐너 패널 자료 다항로짓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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