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커뮤니케이션에서 프레이밍 학술문헌의 메타연구
커뮤니케이션 이론 | 한국언론학회 | 66 pages| 2010.08.12| 파일형태 :
조회 1783 다운로드 8
자료요약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프레이밍 관련 문헌에 대한 본 메타연구의 목적은 관련 분야의 국내·외 주요 학술 논문 전반을 비평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프레이밍 관련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제한점을 기술하면서 미래 연구방향을 제언하는 데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개별 학술논문들로서 본 연구자는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프레임 혹은 프레이밍 관련 연구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국내.외 최근 10년간 선행연구들 45편을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메타연구의 분석적 과정에 기초하여 최근 국내·외 학계에서 논구한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프레이밍 관련 연구들의 이론과 연구방법,연구결과들을 가지고 자료를 구성하고, 그 자료들을 토대로 메타 데이터 분석,메타방법,메타이론의 분석적 과정을 거쳐 메타연구의 종합(meta-synthesis)에 도달하려고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메타연구의 산출물로서 기존 문헌의 분류를 보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개선하였고,프레임의 효과론과 프레임의 거점 논의에서 기존 연구들을 새롭게 분류하며 비평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1) 문헌의 추출방법
 2) 문헌의 분류방법

4. 메타연구결과
 1) 메타 데이터 분석(Meta-data analysis)
 2) 메타방법(Meta-method)
 3) 메타이론(Meta-theory)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헬스 커뮤니케이션 프레임 프레이밍 메타연구 메타 데이터 분석 메타방법 메타이론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