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미디어의 수평적ㆍ수직적 결합전략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6 pages| 2009.12.10| 파일형태 :
조회 3641 다운로드 13
자료요약
본 연구는 온미디어의 수평적ㆍ수직적 결합전략 결정요인을 살펴보기 위해서 전략경영 이론을 검토했고, 모기업 출신 전략담당 임원과 각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전략을 집행하고 있는 본부장, 국장, 팀장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했고, 회계자료의 검토를 병행했다.
연구결과, 온미디어의 경영전략 결정에서 케이블TV 사업자의 확장 전략에 폭 넓게 고려되었던 시장 지배력 강화와 경쟁전략은 크게 고려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진입단계에서는 수익성으로 대표되는산업 매력도가 중요하게 고려되었다.
자산특수성 요인은 방송의 장치 산업적 특성으로 시장 진입 이후에 지속적으로 고려되었다.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기존 연구와 일치되게 판관비 감소 요인이 고려되었다.
하지만, PP와 SO 간의 차별적 특성으로 범위의 경제는 거의 작용되지 않았다. 온미디어가 케이블TV 사업을 운영하면서 갖춘 콘텐츠 경쟁력, 조직학습과 벤치마킹 요인이 수평적ㆍ수직적 결합의 핵심적 결정요인이 되었다.
오리온그룹 차원에서 미션의 공유가 어느 정도 고려되었고, 영상 사업 간의 비용 감소, 내부화와 상승 효과가 추구되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대상의 선정과 연구문제의 설정
2)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산업조직론 요인
2) 거래비용 요인
3) 자원기반 요인
4) 시너지 요인

5. 결론

참고문헌
산업 매력도 학습효과 창의적 조직문화 시너지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