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이 연구는 결과와 우연성 프레이밍 방식에 따른 메시지 유형, 메시지 노출 전 준거점 설정 효과의 유도 유무, 지각된 위험이 공공이슈에 대한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결과 프레이밍 방식에 있어 손실 프레이밍 메시지는 이익 프레이밍 메시지보다 공공이슈에 대한 동의를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연성 프레이밍 방식에 있어서는 확실 프레이밍 메시지가 불확실 프레이밍 메시지보다 공공이슈에 대한 동의를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메시지 노출 전 준거점 설정 효과를 유도하는 것이 유도하지 않는 것보다 공공이슈에 대한 동의를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시지 노출 전 준거점 설정 효과를 유도한 조건에서 손실 프레이밍 메시지와 확실 프레이밍 메시지는 공공이슈에 대한 동의를 이끌어내는 데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공공이슈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지각된 위험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공공이슈에 대한 동의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각된 위험을 지속적으로 낮추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2) 준거점 설정 효과(anchoring effect)
3)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
3. 연구방법
1) 실험설계 및 참가자
2) 실험메시지
3) 실험절차
4) 주요변수 측정
5) 분석방법
4. 연구결과
1) 결과 프레이밍 메시지 유형 관련 가설
2) 우연성 프레이밍 메시지 유형 관련 가설
3) 메시지 노출 전 준거점 설정 효과 유도 유무 관련 가설
4) 결과 프레이밍 메시지유형, 우연성 프레이밍 메시지 유형, 메시지 노출 전 준거점 설정 효과 유도 유무의 상호작용 효과
5) 지각된 위험 관련 가설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2. 이론적 배경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2) 준거점 설정 효과(anchoring effect)
3)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
3. 연구방법
1) 실험설계 및 참가자
2) 실험메시지
3) 실험절차
4) 주요변수 측정
5) 분석방법
4. 연구결과
1) 결과 프레이밍 메시지 유형 관련 가설
2) 우연성 프레이밍 메시지 유형 관련 가설
3) 메시지 노출 전 준거점 설정 효과 유도 유무 관련 가설
4) 결과 프레이밍 메시지유형, 우연성 프레이밍 메시지 유형, 메시지 노출 전 준거점 설정 효과 유도 유무의 상호작용 효과
5) 지각된 위험 관련 가설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공공이슈 PR
메시지 프레이밍
전망이론
PR메시지 유형
준거점설정
지각된 위험
손실프레이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