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58 pages| 2007.02.01| 파일형태 :
조회 1525 다운로드 13
자료요약
1970 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과 함께 발전해 온 의료기기 산업은 세계화 되어 있는 환경 속에서 많은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외적으로는 환율변동에 따른 신속한 대처방안의 필요성과 중국 등 주변국들의 낮은 비용에 대한 가격경쟁을 들 수 있으며, 내적으로는 국민 소득의 증가로 인한 국민들의 삶에 대한 질적인 향상을 갈망하고 있으며 대기업들의 의료산업에 진출로 첨단 시설을 갖춘 대형 종합병원들이 신도시의 발전과 함께 속속히 들어서고 있다. 하지만 전국민의 대상인 국민건강보험의 실시 이후 정부의 통제와 간섭아래 의료보험수가가 결정되므로 충분치 못한 의료보험수가제도 아래에서 병원들의 치열한 의료서비스 경쟁을 하여야 함으로 병원들도 예상만큼의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의료기기산업은 이러한 현실 속에서 주요고객인 병원 등 의료기관과 더불어 발전해야 하는 공생의 관계에 있으므로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수입 및 생산되는 진공채혈관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현황에서 국내 진공채혈관의 국산 및 수입제품에 대한 문제점들을 찾아 보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의료기기 산업 현황 검사실 자동화 시스템 현재의 채혈 방법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양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