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디자이너를 위한 Watchlist!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05.26 12:00 조회 1842
 
 
 
영화는 우리의 삶을 투영하는 하나의 매개체입니다. 우린 영화를 보며 정서적 교감을, 상상력의 한계를 자극하기도 하며 때로는 지혜와 지식을 얻기도 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지혜와 지식, 좀 더 우리의 업에 가까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유저들의 행동 심리학적인 정보에서부터 헬베디카 서체의 탄생 이야기까지, 비주얼 디자인과 사용자와의 가교 역할을 하는 UI/UX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다큐멘터러 영화들을 선별해보았습니다.
 
1. Connecting - Trends in UI, Interaction, & Experience Design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lciYKwVLTuk?
  
다양한 프로덕트 디자인과 UI 디자이너들의 “사용자 경험 전략”에 대한 철학과 경험, 그리고 UI 디자이너들의 인터뷰를 통해 ‘인터렉션 디자인’에 대한 정의와 개념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사용자 경험 분야에서 어떤 부분들이 더 발전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습니다. 
  

2. Phantoms in the Brain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3&v=sq6u4XVrr58&feature=emb_logo
  

BBC-4 Special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로, 신경과 전문의 Ramachandran가 분석한 뇌 손상의 특정 사례에서 연구된 주요 발견에 대한 설명과 함께 뇌 신경학적인 측면의 시각적 인식, 분류, 무의식적 편견, 인지적 부하 등 사용자 경험과 관련된 인간 의식의 여러 측면을 새롭게 보여줍니다. 
  

3. Helvetica

[출처] helvetica documentary 중
 

대다수의 비주얼 디자이너들이 필수적으로 봐야 하는 MUST ?WATCH Film입니다. Massimo vignelli, Win Crouwel 등 저명한 패키지, 시각 디자이너들의 인터뷰와 함께 헬베티카 서체가 내포하고 있는 현대 시대의 모던 라이프를 담는 과정과 헬베티카 서체의 탄생 배경, 주변의 다양한 서체 관련 이야기들을 조명합니다. 
  

4. Objectified

[출처] a documentary film by Gary Hustwit
  

헬베티카와 함께 디자이너에게 또 하나의 고전 다큐멘터리 영화로 알려진 Objectified입니다. 영화는 제품과 그것을 디자인한 사람, 그리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맺는 복잡 미묘한 관계에 관해 고찰해보는 스토리 입니다. 세계에서 저명한 유명한 디자이너들의 창작 과정을 엿볼 수 있게 해줍니다. 
 


5. Design And Thinking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uilcaXYnluU
  

Design And Thinking의 스토리는 사업가, 제작자, 디자이너, 기업가 등이 모여 디자인 사고의 잠재력, 디자이너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 디지털 제품에서 사회적 정의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에 디자인적 사고가 부과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는 내용입니다. 디자인 환경에서 살아가는 UI/UX 디자이너들과 시각 디자이너들이 어떻게 디자인 사고를 통해 좀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을지에 관한 심도 있는 토론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The Men Who Made Us Spend

[링크]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5A4nPQbUF8AXdDPpbNxR1l2TUsGlDUWA
  

BBC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화로 국내에는 ‘소비를 일으키는 자들’이란 타이틀로 한국에 소개되었습니다. 주 된 스토리는 Jacques Peretti란 언론인이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을 찾아가 기업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소비를 유도하는 기업들의 전략을 공개하고 숨겨진 핵심 전략 요소들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이야기인 만큼 흥미진진하며, UI/UX 디자이너들에게 브랜딩 디자인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전달해 줍니다.  
  
지금까지 UI/UX 디자이너들을 위한 다큐멘터리 영화 총 6편을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시회 등 야외 활동이 부담되는 오늘날. Watchlist로 집에서 간편하게 견문을 넓혀보는 것이 어떨까요?
 
ux  ·  ui  ·  디자이너  ·  추천  ·  영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