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소비 트렌드 회고 및 전망 황금돼지의 꿈 ‘PIGGY DREAM’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9.01.15 12:00 조회 1958
소비 트렌드 회고 및 전망 
황금돼지의 꿈 ‘PIGGY DREAM’ 
  
 
 

2018년은 나라안팎으로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함께 오간 한 해였다. 낯선 겨울 스포츠에 열광하며 온 국민이 한마음이 되었던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낸 데 이어,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세계인의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기나긴 폭염이 끝날 줄 모르고 이어졌고, 매년 반복되는 제품 결함으로 인한 피해는 소비자를 분노하게 했다. 갈수록 악화되는 체감경기와 일자리 사정에 걱정을 표하는 사람도 많았다. 한 해 내내 크고 작은 사건과 사고가 많이 일어났지만 자신만의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는 소비자들의 행복 전략이 돋보이기도 했다. 이 가운데 소확행, 가심비, 워라밸세대, 언택트기술, 케렌시아, 미닝아웃… <트렌드 코리아 2018>에 서 제안했던 키워드가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열쇳말로 작용하기도 했다. 

2019년은 다시 조심스럽게 숨죽이고 출발하는 한 해다. 경기침체를 우려하게 하는 리스크 요인들과 그래도 낙관론을 포기하지 않게 하는 희망적 요인이 교차한다. 고질적이었던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크게 완화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품게 되는 가운데, 고용 지표가 나아질지, 집값이 안정세를 이어 갈지, 출산율이 더 떨어지지는 않을지, 지켜봐야 할 걱정거리가 많다. 미국의 금리인상과 선진국의 긴축 기조, 미중 간의 무역 갈등, 신흥국의 경제 불안, 급등하는 유가 등 우리 경제를 위협하는 대외적인 요인도 많다. 더구나 2019년은 홀수 해가 대개 그렇지만, 올림픽 · 월드컵 · 선거 등과 같은 특별한 행사가 없다. 경제상황은 위축되는 가운데, 특별한 외적 모멘텀 없는 한 해를 맞고 있다. 

사회적 위기감이 고조되었다고 해서 낙담만 할 필요는 없다. 새로운 해를 맞이할 때에는 늘 새로운 희망이 샘솟는다. 특히 2019년은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의 해다. 돼지는 예로부터 행운과 재복을 상징하는 동물이어서 그런지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뭔가 기대를 걸게 되는 한 해다. 2019년 기해년, 우리는 과연 어떤 돼지꿈을 꿀 수 있을까? 황금돼지의 기운이 ‘자기실현적 예언’의 효과를 거두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2019년의 키워드 두운을 ‘돼지꿈’인 PIGGY DREAM으로 맞췄다. 

대홍기획 ·  황금돼지 ·  소비트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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