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최신 유커 정보를 한눈에! 펑타이 중화권 관광객 동향 리포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8.04.19 12:00 조회 3119
 
 

지난 10일 제일기획의 디지털 마케팅 자회사 펑타이(鵬泰·PENGTAI)가 중화권 관광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업/기관들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작년 한국을 방문했던 중화권 관광객들의 여행 트렌드를 분석한 <중화권 관광객 동향 리포트>가 바로 그것. 세상을 이롭게 바꾸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한 펑타이의 노력, 제일기획 블로그에서 소개해 드립니다! 

풍요로운 한국여행을 돕는 펑요우(朋友, 친구), 한국지하철 

펑타이는 외국인의 자유여행 활성화를 도모하고 방한 관광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2014년 통합 여행 애플리케이션 ‘한국지하철(
http://www.hanguoing.com)’을 론칭했습니다. 국내 주요 도시의 교통 정보를 비롯 △관광지, △맛집, △숙박 안내 등 다양한 여행 정보를 발 빠르게 제공하며 세계 각국 관광객들의 편의를 돕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28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중화권 관광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펑타이는 보다 정교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0일, 한국여행 No.1 애플리케이션에 빛나는 한국지하철 사용자 빅데이터를 토대로 <2017 중화권 관광객 동향 리포트>를 발표했는데요. 요즘 중화권 관광객들은 어떤 지역에서 무엇을 하며 여행을 즐길까요? 함께 확인해 보시죠! 

구석구석 대한민국 사계절 여행  
 
서울만 여행했던 과거와 달리, 요즘 한국을 찾는 많은 여행객은 ‘서울+부산’, ‘서울+경기’ 등 서울과 각 도시를 결합한 여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체 관광이 아닌 자유여행 중심의 변화한 여행 행태가 관광객들에게 더 자유로운 선택지를 부여하기 때문인데요. 도시 중에서도 지하철과 버스가 잘 정비된 수도권 및 광역시 중심 지역에 대한 여행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자유여행객들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죠. 

 

계절별 중화권 여행객들이 사랑한 국내 관광지도 엿볼 수 있었는데요. 봄에는 흐드러진 벚꽃을 감상할 수 있는 한강시민공원과 서울숲이, 여름에는 시원한 청량감과 볼거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아쿠아리움과 해운대 해수욕장, 워터파크 등의 피서지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가을에는 곱게 물든 단풍으로 가득한 덕수궁 돌담길과 갈대가 만들어내는 만추의 풍경을 만날 수 있는 하늘공원이, 겨울에는 액티브한 동계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강원도 인근의 스키장, 뜨끈한 찜질방과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명소 등이 사랑받는 관광지에 등극했습니다. 

   

▲ 한국지하철 앱에 올라온 관광객 후기 사진  

 
산해진미와 한류 콘텐츠로 즐기는 한국여행
  

맛있는 음식과의 조우는 여행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재미 중 하나죠. 설문 결과, 22%의 응답자가 한국 음식을 먹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다고 답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음식으로 삼겹살, 갈비, 한우 등의 고기류가 꼽혔습니다. 그 뒤를 이어 삼계탕, 치킨 등 닭 요리와 산낙지, 간장게장 등의 해산물이 순위에 올랐죠. 

삼겹살과 삼계탕, 산낙지가 한국 음식의 전부는 아닙니다. 자판기 카페, 장미 아이스크림 등 이색적인 카페 인테리어와 화려한 비주얼의 디저트류도 관광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는데요. 스스로 일정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자유 여행객에게 디저트란 쇼핑 중 잠깐 휴식을 취하며 즐길 수 있는 단순한 음식 이상의 존재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지하철 앱에 올라온 관광객 후기 사진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명동’, ‘홍대’, ‘동대문’ 등 관광지 인근이 아닌 ‘구일‘, ‘올림픽 공원’ 등의 지하철역이 인기 순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는데요. 이는 한류를 이끄는 국내 아이돌의 콘서트나 페스티벌, 불꽃축제 등 행사에 방문한 관광객들로 인한 결과로 보입니다. 한류 콘텐츠의 영향력과 그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인데요. 2018년에도 한류의 매력에 푹 빠진 관광객들의 방문을 기대해 봅니다!

▶ 

<중화권 관광객 동향 리포트> 다운로드 바로가기

알아 두면 쓸모 많은 ‘한국여행 트렌드 랩’ 

 

급변하는 관광 트렌드를 누구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길 원하신다면 새롭게 오픈한 ‘한국여행 트렌드 랩(
www.traveltrend.kr)’에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국지하철 사용자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한국여행 트렌드 랩’ 하나면 시시각각 변하는 중화권 여행객들의 관광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관광객 동향 파악이 필요한 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수록 쓸모 많은 한국여행 트렌드 랩, 자세히 살펴볼까요? 

관광객들의 주요 관심사에서부터 빠르고 정확한 트렌드 분석까지 

매 시즌 보도자료로 접했던 관광객 주요 동향, 이제는 ‘트렌드 인사이트’에서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지하철 데이터를 심도 있게 분석한 주요 여행 트렌드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이곳에서 관광객들의 최신 동향과 그 배경에 대한 분석은 물론, 다음 시즌 관광 트렌드를 이끌 이슈까지 한눈에 파악해 보세요. 

 

또한 핫플레이스, 지하철역, 검색 키워드 등 한국지하철 유저들의 실제 사용 데이터 통계를 통해 현재 인기 있는 관광지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주일, 1년 단위로 제공되는 이 기능을 활용하면 빠르게 변화화는 관광 트렌드는 물론이고 그 변화 추이까지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 

 

이외에도 한국지하철 앱을 이용하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전국 각지 분포 현황을 시간대별 그래픽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국지하철 앱이 제공하는 다양한 언어 서비스 별 유저 사용 비중 또한 주 단위 통계로 파악할 수 있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특성을 보다 세밀하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이만하면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방향성 수립에 없어선 안될 똑똑한 도우미로 안성맞춤 아닌가요? 지속 가능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펑타이의 활약,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 

제일기획 ·  중국 마케팅 인사이트 ·  중화권 관광객 동향 리포터 ·  펑타이 ·  한국여행 트렌드 랩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