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REATIVE] 슈퍼볼 최고 시청률을 노린다! 버드와이저, 하이네켄, 버드 라이트 광고 사례
HS Ad 기사입력 2018.02.01 12:00 조회 1681

 

오는 2월 4일은 미국 프로풋볼리그(NFL)의 결승전인 슈퍼볼(Super Bowl)이 열리는 날입니다. 미국인들은 슈퍼볼이 열리는 일요일을 ‘슈퍼 선데이’라 부르며 그날을 축제처럼 즐기는데요. 이날 하루에 소비되는 맥주량만 12억 리터! 오늘은 2018년 51번째 슈퍼볼을 맞아 슈퍼볼의 백미, 맥주 광고만 모아서 소개합니다.
 

이민자의 애환을 담은 버드와이저의 ‘Born the Hard Way’,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의 데이비드 핀처 감독이 연출하고 브래드 피트가 출연해 화제를 모은 하이네켄의 ‘Beer Run’ 그리고 맥주 한 병으로 예상치 못한 밤을 보내는 한 남자의 흥미진진한 스토리, 버드라이트의 ‘Up for Whatever’를 만나볼게요.


 

오직 맥주를 위해서, ‘버드와이저 : Born the Hard Way’

 
미국의 맥주회사 버드와이저가 슈퍼볼을 위해 만든 60초짜리 광고입니다. 버드와이저의 공동 창업자인 독일인 아돌푸스 부시가 1857년 독일에서 미국으로 건너오는 과정을 영화 같은 영상으로 그렸습니다. 제목은 ‘Born the Hard Way(고생 끝에 창조된)’.

 

 

 
여기 왜 왔어? 네 나라로 돌아가

 
부시는 힘겨운 여정 끝에 미국에 도착했지만, 환영 대신 박대를 받습니다. 왜 힘들게 독일을 떠났느냐는 질문에 부시는 “맥주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답합니다. 그리고 가까스로 도착한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서 운명의 귀인을 만납니다. 양조장이었던 안호이저가 부시가 고안한 맥주를 알아본 것인데요. 훗날 안호이저와 부시가 손잡고 세운 회사가 바로 지금의 버드와이저입니다.

 
광고 캠페인은 “무엇도 당신의 꿈을 멈추지 못할 때 우리가 마시는 맥주가 버드와이저”라는 메시지로 끝이 나는데요. 버드와이저는 미국 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반 이민 행정명령으로 여러 가지 논란이 있는 시기에 이민자를 주제로 한 ‘Born the Hard Way’를 제작해 응원과 동시에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데이비드 핀처와 브래드 피트의 만남, ‘하이네켄 : Beer Run’

 
하이네켄의 슈퍼볼 광고 캠페인 ‘Beer Run’은 초호화 캐스팅을 자랑합니다. 벤자민 버튼의 시간을 거꾸로 간다, 소셜 네트워크 등의 영화는 물론 나이키, 코카콜라, 샤넬 등 CF 감독으로도 유명한 데이비드 핀처가 제작을 맡았기 때문인데요. 거기서 그치지 않고, 주인공으로 영화배우 브래드 피트가 등장해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Beer Run은 할리우드 스타들이 파파라치에게 자주 쫓기는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제작된 광고 캠페인입니다. 브래드 피트는 영상 안에서도 슈퍼스타로 등장하는데요. 호텔을 벗어나 하이네켄 맥주를 사러 가는 과정이 스릴러처럼 박진감이 넘칩니다. 브래드 피트를 쫓는 수많은 파파라치의 추격 장면이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하죠.

 
실제 이 영상은 5일 동안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촬영됐는데요. 제작을 위해 섭외된 파파라치 역의 엑스트만 약 250명이 동원되었다고 합니다. 화려한 캐스팅 그리고 독특하면서도 시각적인 데이비드 핀처의 제작기법이 돋보이는 광고 캠페인입니다.

 
 

맥주 한 병에 뒤바뀐 하룻밤, ‘버드라이트 : Up for whatever'

 
바에 앉아 있는 한 남성에게 섹시한 여성이 맥주 한 병을 건네며 묻습니다. ‘내가 이 맥주를 준다면 너 오늘 밤 뭐든지 할 수 있어?’ 만약 여러분이라면 뭐라고 대답할 것 같나요? 주인공 남자의 대답은 “YES!”

 
버드라이트가 48회 슈퍼볼에서 선보인 광고 캠페인의 주인공은 유명 모델이나 배우가 아닌 27살의 일반인 Ian Rappaport 입니다. 이안이 한 여성으로부터 맥주 한 병을 건네받으면서 스펙터클한 상황이 펼쳐지는데요. 초호화 리무진에서 섹시한 여성들과 파티를 하고, 돌아온 액션 스타 아놀드 슈왈제네거와 탁구 대결도 합니다.
 
 
 

이색적인 점은 화면이 몰래 카페라 형식으로 편집돼 있다는 점인데요. 버드라이트는 포커스 그룹의 멤버로 참여한 Ian Rappaport를 주인공으로, 바에서 한 여성을 만나며 전혀 예상치 못한 새롭고 이색적인 경험을 하는 하룻밤의 과정을 몰래카메라로 담았습니다. 그리고 90초짜리 두 편의 영상으로 편집해 2014년 슈퍼볼에서 방영했죠.

 
버드 라이트는 예상치 못한 광란의 밤을 보내게 되는 한 남자의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통해 ‘the perfect beer for whatever happens’라는 슬로건을 전달하는데요. 어떤 상황이든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주인공 이안의 모습에서 유쾌함이 전해집니다.

 
평균 1억 명의 시청자, 30초당 60억 원에 육박하는 광고 단가 등으로 알 수 있듯 이번 2018 슈퍼볼 역시 사상 최대의 광고대전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올해 최고의 슈퍼볼 광고는 어떤 브랜드가 차지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Super Bowl ·  광고 큐레이션 ·  데이비드핀처 ·  버드라이트 ·  버드와이저 ·  브래드피트 ·  슈퍼볼 ·  하이네켄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KAA진단]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광고주 72% 찬성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여부에 대해 찬반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광고주 10명 가운데 7명은 광고주목도와 광고효율성을 위해 중간광고 도입을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이시훈 계명대 교수는 지난 9월 20일 한국방송학회가 개최한 ‘방송프로그램, 중간광고, 그리고 시청자’ 토론회에서 ‘방송 중간광고에 대한 광고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상파TV에 광고를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