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REATIVE] 슈퍼볼 최고 시청률을 노린다! 버드와이저, 하이네켄, 버드 라이트 광고 사례
HS Ad 기사입력 2018.02.01 12:00 조회 6984


오는 2월 4일은 미국 프로풋볼리그(NFL)의 결승전인 슈퍼볼(Super Bowl)이 열리는 날입니다. 미국인들은 슈퍼볼이 열리는 일요일을 ‘슈퍼 선데이’라 부르며 그날을 축제처럼 즐기는데요. 이날 하루에 소비되는 맥주량만 12억 리터! 오늘은 2018년 51번째 슈퍼볼을 맞아 슈퍼볼의 백미, 맥주 광고만 모아서 소개합니다.

이민자의 애환을 담은 버드와이저의 ‘Born the Hard Way’,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의 데이비드 핀처 감독이 연출하고 브래드 피트가 출연해 화제를 모은 하이네켄의 ‘Beer Run’ 그리고 맥주 한 병으로 예상치 못한 밤을 보내는 한 남자의 흥미진진한 스토리, 버드라이트의 ‘Up for Whatever’를 만나볼게요.


 

오직 맥주를 위해서, ‘버드와이저 : Born the Hard Way’

 
미국의 맥주회사 버드와이저가 슈퍼볼을 위해 만든 60초짜리 광고입니다. 버드와이저의 공동 창업자인 독일인 아돌푸스 부시가 1857년 독일에서 미국으로 건너오는 과정을 영화 같은 영상으로 그렸습니다. 제목은 ‘Born the Hard Way(고생 끝에 창조된)’.

 

 


여기 왜 왔어? 네 나라로 돌아가

 
부시는 힘겨운 여정 끝에 미국에 도착했지만, 환영 대신 박대를 받습니다. 왜 힘들게 독일을 떠났느냐는 질문에 부시는 “맥주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답합니다. 그리고 가까스로 도착한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서 운명의 귀인을 만납니다. 양조장이었던 안호이저가 부시가 고안한 맥주를 알아본 것인데요. 훗날 안호이저와 부시가 손잡고 세운 회사가 바로 지금의 버드와이저입니다.

 
광고 캠페인은 “무엇도 당신의 꿈을 멈추지 못할 때 우리가 마시는 맥주가 버드와이저”라는 메시지로 끝이 나는데요. 버드와이저는 미국 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반 이민 행정명령으로 여러 가지 논란이 있는 시기에 이민자를 주제로 한 ‘Born the Hard Way’를 제작해 응원과 동시에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데이비드 핀처와 브래드 피트의 만남, ‘하이네켄 : Beer Run’

 
하이네켄의 슈퍼볼 광고 캠페인 ‘Beer Run’은 초호화 캐스팅을 자랑합니다. 벤자민 버튼의 시간을 거꾸로 간다, 소셜 네트워크 등의 영화는 물론 나이키, 코카콜라, 샤넬 등 CF 감독으로도 유명한 데이비드 핀처가 제작을 맡았기 때문인데요. 거기서 그치지 않고, 주인공으로 영화배우 브래드 피트가 등장해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Beer Run은 할리우드 스타들이 파파라치에게 자주 쫓기는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제작된 광고 캠페인입니다. 브래드 피트는 영상 안에서도 슈퍼스타로 등장하는데요. 호텔을 벗어나 하이네켄 맥주를 사러 가는 과정이 스릴러처럼 박진감이 넘칩니다. 브래드 피트를 쫓는 수많은 파파라치의 추격 장면이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하죠.

 
실제 이 영상은 5일 동안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촬영됐는데요. 제작을 위해 섭외된 파파라치 역의 엑스트만 약 250명이 동원되었다고 합니다. 화려한 캐스팅 그리고 독특하면서도 시각적인 데이비드 핀처의 제작기법이 돋보이는 광고 캠페인입니다.

 
 

맥주 한 병에 뒤바뀐 하룻밤, ‘버드라이트 : Up for whatever'

 
바에 앉아 있는 한 남성에게 섹시한 여성이 맥주 한 병을 건네며 묻습니다. ‘내가 이 맥주를 준다면 너 오늘 밤 뭐든지 할 수 있어?’ 만약 여러분이라면 뭐라고 대답할 것 같나요? 주인공 남자의 대답은 “YES!”

 
버드라이트가 48회 슈퍼볼에서 선보인 광고 캠페인의 주인공은 유명 모델이나 배우가 아닌 27살의 일반인 Ian Rappaport 입니다. 이안이 한 여성으로부터 맥주 한 병을 건네받으면서 스펙터클한 상황이 펼쳐지는데요. 초호화 리무진에서 섹시한 여성들과 파티를 하고, 돌아온 액션 스타 아놀드 슈왈제네거와 탁구 대결도 합니다.

 
 

이색적인 점은 화면이 몰래 카페라 형식으로 편집돼 있다는 점인데요. 버드라이트는 포커스 그룹의 멤버로 참여한 Ian Rappaport를 주인공으로, 바에서 한 여성을 만나며 전혀 예상치 못한 새롭고 이색적인 경험을 하는 하룻밤의 과정을 몰래카메라로 담았습니다. 그리고 90초짜리 두 편의 영상으로 편집해 2014년 슈퍼볼에서 방영했죠.

 
버드 라이트는 예상치 못한 광란의 밤을 보내게 되는 한 남자의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통해 ‘the perfect beer for whatever happens’라는 슬로건을 전달하는데요. 어떤 상황이든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주인공 이안의 모습에서 유쾌함이 전해집니다.

 
평균 1억 명의 시청자, 30초당 60억 원에 육박하는 광고 단가 등으로 알 수 있듯 이번 2018 슈퍼볼 역시 사상 최대의 광고대전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올해 최고의 슈퍼볼 광고는 어떤 브랜드가 차지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Super Bowl ·  광고 큐레이션 ·  데이비드핀처 ·  버드라이트 ·  버드와이저 ·  브래드피트 ·  슈퍼볼 ·  하이네켄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