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광고] 멈춰있는 순간조차 압도적인 존재감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G80 ‘인간은 속도가 있는 것에 감동한다’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6.10.13 12:00 조회 9124









글·정리 편집부
 

“인간은 속도가 있는 것에 감동한다.”
제네시스 G80의 광고문구다. 이 광고 카피를 봤을 때, 제네시스의 이번 광고 또한 다른 자동차 광고와 마찬가지로 속도를 강조했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뒤이어 ‘멈춰있는 것만으로도 감동적인 가장 완벽한 비율의 완성’이라는 광고 카피를 보는 순간, 우리의 생각이 틀렸음을 알게 된다.

고급스러운 영상미와 잔잔한 배경음악, 독특한 스토리라인으로 제네시스의 디자인을 강조한 현대자동차의 ‘인간은 속도가 있는 것에 감동한다’ 편 광고가 2016년 9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멈춰 있을 때도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음을 강조한 이 광고는 사람들은 무엇이든 움직이는 사물에 먼저 주목하게 되지만, 제네시스의 훌륭한 디자인은 홀로 정지해 있어도 큰 존재감을 보여준다는 점을 어필한다. 흔히 역동성을 강조하는 기존 자동차 광고의 화법을 살짝 비틀어 신선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광고로 완성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심사위원들 또한 “‘멈춰있는 것만으로도 감동적인 가장 완벽한 비율의 완성’이라는 문구가 자동차 광고에서는 좀처럼 생각하기 힘든 카피라 더욱 참신하게 다가왔다. 초반에 속도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서 빠른 속도를 강조한 광고일 거라 예상했지만, 가만히 서 있는 자체만으로도 감동적이라는 내용이 색다르다”고 평하였다.

한편, 함께 후보작으로 상정되었던 광고는 카카오스토리의 ‘소소한 이야기 놀았어요’ 편 광고였다. 이 광고는 유명 광고모델이 등장하지 않지만, 캐릭터들의 반복적인 춤 동작과 가수 장기하의 노래로 중독성을 높였다. 다만, 제네시스 광고가 크리에이티브 면에서 좀 더 좋은 점수를 받아 안타깝게 최종에서 탈락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인쇄, 온라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6년 9월 이달의 광고는 2016년 7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2016년 9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제네시스 브랜드는 광고주뿐 아니라 이노션에게도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였던 만큼 이 캠페인을 준비하는 데 매우 부담감이 컸었어요. 하지만 이렇게 이달의 광고로 선정해주시니 매우 기쁘고, 그간의 시간들이 보람차게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현대자동차 새로운 브랜드 하에 출시된 제네시스 G80 프로젝트는 새로운 도전이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최종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많은 어려움도 있었고, 모두가 고생했지만 이 달의 광고로 선정돼 또 다른 뿌듯함을 느낍니다. 고생하셨던 이노션 분들과 모든 분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기획과 제작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후일담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이번 제네시스 G80는 전 세계 동일한 소재를 사용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이례적으로 국내, 해외 모든 부서와 일을 하게 됐습니다. 그만큼 보고?절차도 많고 수렴해야 하는 의견도 많아 힘들었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다양한 분들과 일하게 되어 재미있었고,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이번 광고는 기존 현대차 제네시스와 고급차 브랜드인 제네시스 G80을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기존 현대차 제네시스 광고가 주행 성능을 중시한 광고였다면 이번에는 제네시스 G80의 디자인을 강조하는 데 방향성을 두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 광고팀, 제네시스 전략 담당 팀과의 협업 하에 검토한 시안만 수십 개였고, 국내와 해외 각 지역의 모든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이 고생한 가운데 좋은 결과물이 나와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자동차 광고와는 다른 시도를 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이노션 월드와이드 세상의 모든 차가 빠르게 달리는 것만을 이야기할 때, 속도가 0km/h로 멈추어 있는 순간조차 사람의 시선을, 모든 감정을 빼앗는 압도적인 존재감의 G80을 극대화하여 표현하기 위한 것이 배경이었습니다. 또한 비를 내리는 설정도 자동차광고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모습인데, 이런 다양한 장치들이 제네시스만의 이미지와 톤앤매너를 구축하는 데 일조했다고 생각합니다.


본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제네시스는 신생 브랜드로서 앞으로 갈 길도 멀고, 아직 할 얘기가 많은 브랜드입니다. 이번 G80 광고를 통해 제네시스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소비자에게 잘 전달할 수 있어 좋은 출발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후속 캠페인들을 통해 광고주와 함께 제네시스만의 이미지와 스토리를 차근차근 만들어나갈 계획이니 계속해서 많은 관심과 기대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이번 광고를 다시 제작하라고 하면 못할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좋은 결과물로 나온 만큼 많은 애착이 가는 광고입니다. 이번 광고로 인해 제네시스 브랜드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명실상부한 고급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달의광고 ·  현대자동차 ·  제네시스 ·  G80 ·  이노션월드와이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