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ING STAR] 세계인의 영감을 깨우는 미디어, STAGE 5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5.06.01 12:00 조회 3646

 

01. Stage5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스테이지5는 사람들에게 영감, 인사이트, 유용한 정보 등을 제공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기반 영상 미디어입니다. 작년 9월 말에 개설된 이후로 세계 다양한 인물들의 강연과 인터뷰 한글자막 영상을 제작, 제공해 오다가 최근에는 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2개월 동안 미국 실리콘밸리의 창업가, 투자자들의 인터뷰 영상들을 편집, 번역하여 구독자 분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02. Stage5를 기획하고 시작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대기업을 그만두고 시도했던 스타트업이 잘 되지 않아 힘들었던 때, 유튜브에서 스티브 잡스, 폴 그레이엄 등의 영상을 보고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저는 방송사 자막 번역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는데요, 번역이라는 수단을 통해 제게 영감을 준 해외 영상들을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실패로 인해 다운된 기분에서 벗어나기 위한 저만의 방법이었죠. 그래서 그 영상들에 자막을 입혀 페이스북에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많은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번역한 영상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바이럴하게 퍼지면서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 친구신청을 걸어 주셨어요. 어느덧 페친 숫자와 팔로워 숫자가 몇 천이 넘기 시작했는데, 신기한 점은 이렇게 연결된 새로운 페친들의 관심사와 성향이 저와 매우 비슷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들과 자연스럽게 매 주말마다 만나 일상의 영감을 공유하는영세사’ (영감을 공유하며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모임)를 만들었습니다. 그게 2년 전이었네요. 그 모임을 통해 정말 다양한 삶을 사는 분들과 인연을 맺을 수 있었고, 제 아내 김민지씨, Stage5팀 파트너인 이혁씨 모두 그 모임을 통해 인연을 맺었습니다.
 

 
이혁씨는 CG영상 외주제작사를 지인들과 공동 창업해 3년째 운영 중이었습니다. 둘다 영상에 관심이 많아 금방 친해졌죠. 그러다 재작년 말쯤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어요. 저희 모임에는 요리사, 배우, 스타트업 창업가, 직장인, 작가 등 자기만의 독특한 스토리를 가진 분들이 굉장히 많았는데요, 이 분들의 인터뷰 영상을 제작해 그룹 게시판에 올려보자는 아이디어를 내 뜨거운 반응을 받았었죠. 그러나 결국 흐지부지 되었어요. 저는 당시영어를 가르치는 모바일 게임관련 스타트업을 진행 중이었기에 인터뷰 프로젝트를 병행하는 건 무리였거든요. 그러나 그 모바일 게임 스타트업은 그로부터 몇 개월 뒤인 작년 중순 내부적 갈등으로 인해 해체됩니다. 두 번째 스타트업 실패였죠. 영상번역 활동을 처음 시작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리바운드'가 필요했습니다. 뜸했던 영상번역을 재개하고 영세사 모임에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자했죠. 그러다가 흐지부지 됐던 인터뷰 프로젝트가 생각났습니다. 곧바로 이혁씨와 만나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했어요. 영세사 커뮤니티 웹사이트도 만들고, 인터뷰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을 시작했죠.

 

 

그러다가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의 활동이 단순 취미활동이 아니라 우리 인생의 메인이 되면 좋겠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꾸준히 작업해 온 영상번역, 영세사 커뮤니티, 이 모든 것들과 연결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면 좋겠다는 거였습니다. 많은 해외 인터뷰 영상들을 번역해 올리면서 그것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지 체감할 수 있었거든요. 그래서 단순히 영세사 커뮤니티 내에서만 공유되는 영상이 아닌 더 넓은 시청자들을 위한 프로젝트로 확장시키기로 했고 실리콘밸리 행을 결정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습니다.

 

 

우리는 Stage5가 한국을 넘어 세계인들에게 공유되는 채널이 되길 원했습니다. '세계인들의 인생관을 전파하는 인터뷰 프로젝트'가 목표였죠. 우리의 전략은 처음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우리 브랜드가 정착이 된 다음에 차츰 인터뷰 대상자들을 확장시키자는 '역발상'적인 전략이었습니다. 유명인들의 영상은 주요 매체가 아니어도 급속하게 전파되기에 향후 아주 유명하지 않은 인터뷰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죠. 실리콘밸리에 가서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일론 머스크, 폴 그레이엄 등을 인터뷰하자.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저희의 첫 목표였습니다. 굉장히 순진했지요.
 

 

 

03. Stage5는 정확히 무슨 의미인가요?

프로젝트명을 고민하던 중 데이빗 로건의 '트라이벌 리더십'이라는 책을 접했습니다. 혁신적 기업문화로 유명한 회사 자포스 CEO 토니셰이의 추천서적이었어요. 그 책은 동일한 성향의 사람들로 구성된 공동체인 '부족'의 문화를 다섯 단계로 분류합니다.

 

1단계가 가장 열악한 부족이고 5단계, Stage 5가 가장 이상적인 부족인데요, 각각 나누어 설명하자면,

Stage 1 : 교도소, 빈민가, 북한 같은 국가 등 삶에 전혀 희망을 갖지 못하는 분위기, 그리고 냉소주의가 지배적인 부족입니다.

Stage 2 : 스테이지1만큼 절망적이지는 않고 삶 자체를 부정하진 않지만 자신과 자신들의 상황에 대해 비관적입니다. 환경의 극복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Stage 3 : 대체적으로 높은 교육 수준과 업무역량, 사회적 지위를 갖춘 사람들입니다. 자신이 남들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경쟁의식이 강합니다. 남들에게서 인정받고 더 높은 자리에 올라가는 것이 삶의 주 동기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고위 연봉을 받는 전문직, 사업가, 정치인 등등 사이에서 보이는 부족입니다.

Stage 4 : 특정 이상, 사명 등등을 공유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부족이며 이 부족의 구성원들은 자신이 아닌 부족, 그리고 그 부족의 이상에 자부심과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그 결과 굉장히 강력한 조직이 탄생하는데 그 이상이 잘못된 이상일 경우, 나치, ISIS 등등 인류에 위험한 조직이 탄생할 수도 있습니다.

Stage 5 : 자신 그리고 자신의 부족을 뛰어넘어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들고 인류 모두에게 이로움을 제공하려는 부족입니다. 우리의 '홍익인간' 이념과 일맥상통합니다.

 

우리는 누구나가 자신만의 개성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여 널리 기여할 수 있는 세상을 추구합니다. 이 프로젝트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하든 그러한 세상을 앞당길 수 있는 방향으로 갈 수 있길 원했고, 그래서 Stage5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04. Stage5의 철학이나 룰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철학은 목적과 수단을 혼동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특정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고 그 수단에는 우리의 영상, 채널의 영향력, , 네트워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두 중요합니다. 하지만 수단을 목적으로 착각하면 안 된다는 생각입니다.

 

우리의 철학은 (이것은 Stage5 이전에 영상을 번역할 때도 마찬가지였는데) 우리 자신들에게 굉장한 감응을 주는 컨텐츠만을 구독자들께 제공하자는 것입니다. 그것은 곧 Stage5의 정체성을 반영하기 때문이죠. 그렇지 않은 컨텐츠의 경우는 아무리 인기 있을 것 같아도 올리지 않습니다. 영상의 좋아요숫자만을 생각한다면 유머 영상, 자극적인 영상,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영상들이 더 효과적이겠지요. 하지만 그것이 기준이 될 경우 우리의 의미와 정체성은 사라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팀빌딩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우리는 지금 2인 팀인데요, 지난 7개월 동안 파트너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에 엄청난 주목을 기울여 왔습니다. 통합된 비전을 세우고, 서로 일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소통하고, 신뢰를 쌓는 모든 과정은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이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시멘트를 바르지 않고 벽돌집을 쌓는 일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05. Stage5 단계에 있는 글로벌 스타트업 인재들은 어떻게 발굴, 취재하시나요?

우리가 실리콘밸리에서 취재한 사람들은 모두 그 지역 네트워킹 파티에서 만나거나 AirBnB 셰어하우스에 같이 살던 사람들의 소개를 받은 경우입니다. 특별한 방법이 있었던 건 아니고 창업가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에 가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우리가 느끼기에 정말 멋진 아이디어를 진행 중이거나 신념과 열정이 남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면 페이스북 친구를 맺은 뒤 돌아가서 약속을 잡았습니다. 그렇게 한 25팀정도를 인터뷰했지요. 그중 우리에게 강한 느낌을 준 소수만이 Stage5 페이지에 올라갑니다.

 

06. Stage5 직원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회사 분위기도 궁금합니다.

위에 소개해 드린 바와 같고, 아직 2명으로 구성된 팀이라 분위기를 말씀 드리기가 애매하네요.

 

07. 스타트업이 쉬운 일이 아닌데, 힘든 점은 없으신가요?

힘든 점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다른 일도 마찬가지겠지요. 스타트업만의 힘든 점이 있다면 불확실성과의 싸움일 겁니다. 이미 만들어진 길을 따라 걷는 게 아니라 길을 만들면서 나아가야 하니까요.
 

자포스 에리카 - 자포스의 홀라크라시 (관리자 없는 조직체계)

https://goo.gl/XAAiQk
 

08. Stage5를 운영하시면서 잊지 못할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실리콘밸리 도착 직후에 있었던 일입니다. 저희 구독자중 한 분이 그 지역에서 사업을 하셨는데, 자신의 사무실로 우리를 초대하셨어요. 그분 사무실은 Plug and Play라고, 초창기 구글과 페이팔 등이 입주했던 인큐베이터였습니다. Plug and Play의 창업자이신 사이드 아미디 (Saeed Amidi)는 실리콘밸리 거장 중 한 분이셨는데(페이팔, 안드로이드, 드랍박스 등 투자), 저희를 초대해 주신 분 본인도 실제로 한번도 본적이 없었다 말씀하셔서 그분을 만날 것은 사실 기대하지 않던 상황이었어요. 돌아가려던 차에 그래도 여기까지 왔는데 한번 들러보자 하시더니 CEO실 앞의 비서에게 우리의 이야기를 들려주시며 짧게라도 좋으니 아미디 회장에게 인사해도 좋겠냐고 물어보셨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는 CEO실 안에서 사이드 아미디 회장님과 임원 한 분 앞에 앉아있었습니다.

 

 

"그럼 지금 인터뷰를 하지요"

 

 

우리의 이야기를 가만히 들은 후 시계를 본 아미디 회장이 한 첫 말이었습니다. 저와 이혁씨 모두 당황했습니다. "삼각대...!" 그러나 아미디 회장의 얼굴을 보니 지체할 시간은 없어 보였습니다. 혁씨는 이미 카메라를 꺼내 들고 자세를 잡은 상태였지요. 저는 바로 첫 질문에 들어갔습니다.

 

 

그렇게 20분 후, 우리의 첫 실리콘밸리 인터뷰 영상 촬영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미디 회장은 우리에게 '언론출입증'을 만들어 주시며 언제든 찾아와서 그곳에 있는 스타트업 창업가들을 인터뷰 할 수 있도록 허가해 주셨고, 뿐만 아니라 Plug and Play 웹사이트에 올려진 모든 인터뷰 동영상에 대한 저작권을 우리에게 열어 주셨습니다. 이렇게 하여 Plug and Play의 모든 영상을 저작권 걱정 없이 번역하여 Stage5 구독자분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후에도 비슷한 에피소드들이 많았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 만났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체하지 않고 우리를 바로 도와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구를 소개해 줄 때면 바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컴퓨터를 꺼내 소개 이메일을 보내주셨어요. 말이 나오기가 무섭게 실시간 실행으로 옮기는 그런 부분들이 인상 깊었고 우리도 본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타냐 트로시냐 - 이 일을 하는 이유

https://goo.gl/RSnlqO
 

09. Stage5가 국내 혁신가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Stage5가 생각하는 영향력 있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 받고 있고, 자신의 철학과 생각을 명료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다면 영향력이 높은 사람이겠지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그 사람의 생각이 올바른지와 진정성의 여부입니다. 영향력은 양날의 검이니까요.

 

10. 스타트업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최악의 경우에도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면, 그리고 결과에 상관없이 과정을 즐길 수 있는 용기가 있다면 한번 도전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11. Stage5의 최종 목표가 궁금합니다.

위에 언급했듯 우리의 지향점은 모든 사람들이 자기 자신만의 개성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여 널리 기여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 생애 안에 이것이 100프로 달성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더 이상 할 일이 없는 그런 상황은 평생 없을 테니까요.
 

 

Stage5 바로 가기

https://www.facebook.com/pentabreed/insights/#!/stage5

Stage5 ·  인터뷰 ·  영세사 ·  데이빗 로건 ·  트라이벌 리더십 ·  부족 ·  가치 ·  스타트업 ·  실리콘밸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헨켈딕산
neyouel10
ElancoAdTab
neyouel10
노티노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우니에우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