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레고에 전세계는 열광하는가
오리콤 브랜드 저널 기사입력 2014.12.29 12:00 조회 48518
 
최근 맥도날드 어린이용 세트메뉴 해피밀의 프로모션 장난감으로 나온 슈퍼마리오 시리즈가 향수에 젖은 어른들의 구매로 인해 품귀현상이 일어나며 키덜트 문화가 재조명 받았다. 이런 어린이의 감수성과 더불어 구매력까지 갖춘 키덜트들은 중요한 고객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브랜드로, 브릭(Bricks) 분야의 ‘레고’를 단연 꼽을 수 있다.


레고에는 이야기가 있다



레고가 항상 인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한창 자라던 70-80년대에 큰 인기를 얻었지만, 90년대에 디지털 시대가 열리며 적자위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이후 경제위기와 모바일 게임으로 인한 장난감 산업 전반의 위기 속에서도 레고는 2009~2013년 사이 매출 2배, 영업이익은 4배의 실적을 이뤘다. 이는 레고의 시스템 구조조정은 물론, 어린이 타겟과 함께 성인이 된 베이비붐세대를 고객으로 다시 끌어들이기위해 제품에 ‘추억’를 입히고 ‘스토리’를 가미한 마케팅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키마, 닌자고 등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을 포함, 반지의 제왕, 어벤져스 및 3040세대 주타겟의 ‘심슨’시리즈 등 다양한영화, 만화 캐릭터들의 제품을 출시하며 레고에 스토리를 입혔다. 1999년 첫 출시 된 ‘스타워즈’시리즈는 아직도 매니아층에게 프리미엄이 붙여질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엔 레고의, 레고에 의한, 레고를 위한 영화, ‘레고무비’를 개봉하며 레고의 상상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레고에는 크리에이터가 있다



레고의 발전에는 레고 내부의 경영전략도 중요하였겠지만, 무엇보다 소비자 참여가 큰 영향을 끼쳤다. 레고의 브릭은 정말단순하다. 단순한 브릭들을 조립하다보면 어느 새 새로운 창작물이 되어있다. 이는 곧 누구나 레고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레고는 현재 전 세계 300만명의 팬클럽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각종 레고대회와 행사장에서 모델링 작업과 디오라마를 선보이기도 한다. 특히, 레고사에서 자체 운영하는 ‘레고아이디어(https://ideas.lego.com)’ 사이트에서는 레고 매니아들이 프로그램으로 창작품을 만들어 회원들의 1만 표 이상을 획득하면 레고사에서 상품성을 검증 후 실제 상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레고의 제작자가 될 수 있는 이 시스템은, 자칫 딜레마에 빠질 수 있는 제품 생산라인을 보완하고, 오픈 된 채널로 소비자와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끊임없이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최근 레고는 3D 프린터로 인한 위기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새로운 기회의 장으로 열려고 하고 있다. 3D 프린터로 만드는 불법 레고를 막는 대신, 집에서 레고를 직접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 ‘파브리카토(Fabrickato)’를 개발하여 DIY 장난감 시장을 개척하려고 한다. 소비자의 니즈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시장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이 또 다른 새로운 문화를 이끌어나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레고에는 미래가 있다

레고는 조립하다 보면 조립하는 자만 알 수 있는 디테일하고 깨알 같은 재미가 많이 숨겨져 있다. 이런 재미는 소비자를 감동하게 하며, 조립해보고싶은 욕구를 부른다. 특히 레고는 연령별 취향별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어, 어린이에게는 상상력을, 어른들에게는 잊고 있던 동심을 자극하며 다양한 타겟이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게 한다. 성과 연령을 떠나 레고를 통해 상상력을 표현하고 추억을 공유하고 이야기가 이어지게 하는 것, 레고가 꿈꾸는 미래일 것이다. 이런 일련의 가치를 소비자와 계속 공유하고 있는 한 레고는 계속 될 것이다.
레고 ·  맥도날드 ·  해피밀 ·  장난감 ·  키덜트 ·  키덜트문화 ·  열광 ·  마케팅 ·  레고무비 ·  디오라마 ·  레고아이디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