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REND]월드컵 특수광고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4.06.19 12:00 조회 9430


1. 축구란 이런 것, 광고란 이런 것

월드컵 광고를 소개하는 스포츠 브랜드를 빼놓을 없는 . 2010 남아공 월드컵 개막 전에 나이키가 집행한 광고를 소개하겠다. 너무나도 유명해 모두 이상 보았을 ‘Write the future’ . 코트디부아르의 디디에 드로그바, 이탈리아의 파비오 칸나바로, 영국의 웨인 루니, 프랑스의 프랭크 리베리, 브라질의 호나우지뉴, 포르투갈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세계 유명 축구 스타들을 3분짜리 광고 편에 모았다. 순간의 패스, 순간의 태클, 순간의 슈팅이 자신의 미래는 물론 자기 나라의 축구 역사까지 바꿀 있다는 내용의 광고다. 사실 나이키는 월드컵 공식 후원업체가 아니다. 그렇다고 세계인의 축제를 앞두고 나이키가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는 . 후원하는 축구 스타들을 모아서 편의 드라마를 만들었다. 그리고 광고는 나이키 홈페이지에서 첫선을 보인 , 나이키 페이스북과 유튜브에도 함께 업로드했다. 모두 아시다시피 효과는 엄청났다. 나이키 페이스북 회원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유튜브에서는 2천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국제광고제 필름 부문 그랑프리와 사이버 부문 골드 수많은 광고제의 상을 휩쓸기도 했다.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 온라인에서 월드컵과 관련해 영문 기업명이 언급된 횟수를 조사한 결과, 나이키가 점유율 30% 1위를 차지했을 아니라 14.4% 2위였던 아디다스를 이상 압도했다. 나이키에 시선이 쏠리는 상황에 아디다스 담당자들은 상당히 아파하지 않았을까? 좋은 크리에이티브가 공식 후원업체라는 타이틀보다 힘을 발휘한 좋은 예라 있다.

 

 

2.~ 이 맛이야!

이번엔 월드컵 공식 후원 맥주 버드와이저가 2010 남아공 월드컵 집행한 광고를 소개하겠다. 페널티킥 상황. 키커와 골키퍼의 긴장된 모습. 이때 관중석에서 눈빛을 교환하는 남자. 그러자 골키퍼가 바라보는 관중석에서 매스게임을 펼치는 것이 아닌가! 그림은 바로 비키니를 입은 하와이 여인이 훌라 춤을 추는 모습. 골키퍼의 눈을 교란하기 위한 서포터스들의 작전이었던 . 상대편 서포터스들도 가만히 있을 없는 . 키커의 맞은편 관중석에서도 매스게임을 펼치는데 그림은 바로 버드와이저. 키커는 버드와이저 그림에 정신이 팔려 그만 공을 관중석으로 날려버리고 만다. 자기 나라의 승리를 바라는 마음은 월드컵에 출전한 32개국 국민 모두 똑같을 . 이렇게 어깨의 힘을 빼고 익살스럽게 응원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이기든 지든 월드컵은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축제니까.

 

3.고오오오올~!!!

다음 광고는 남성들에게 섹시 컨셉트로 어필해온 데오도란트 브랜드 링스(Lynx) 인쇄광고다. 비주얼은 매우 심플하다. 잉글랜드 국기를 배경으로 여성이 상의를 뒤집어쓴 세리머니를 하는 모습. 카피 또한 심플하다. ‘Lynx Effect.’ 대부분의 스포츠가 그렇겠지만, 특히 축구는 여성보다 남성이 좋아하는 스포츠다. 그런 축구의 최대 축제인 월드컵의 열기에 링스(Lynx) 빠질 없는 . 비주얼이야말로 링스(Lynx) 사용하는 타깃들이 가장 보고 싶어 하는 세리머니가 아닐까? 링스(Lynx) 뿌리고 월드컵 응원 열기 속에 파묻혔을 , 여자들이 이런 세리머니를 펼칠 것이라는 므흣한 상상을 하게 만들다니. 링스(Lynx)다운 광고라 있다.

 

4.넌 나에게 굴욕을 줬어

이어서 소개할 광고는 하늘을 나는 오성급 호텔로 불리는 A380 여객기 안에서 시작한다. 기내의 바에 앉아 있던 남자가 갑자기 등장한 남자를 보고 속삭이기 시작한다. 그는 바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포르투갈의 축구 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다. “누군지 알겠어? 전설이지. 당대 최고의 선수일걸. 아니 역대 최고지.” 듣는 척하면서도 둘의 대화를 엿들으며 흐뭇해하는 호날두. 그런데 속삭이던 대화는 이렇게 이어진다. “월드컵에서 무려 번이나 우승했잖아.” ? 호날두의 조국인 포르투갈은 월드컵 우승 경력이 없는데 이게 무슨 소리? 이때 그의 뒤에서 등장하는 남자. 바로 축구황제 펠레가 아닌가. 남자들은 호날두가 아닌 펠레를 보고 얘기를 나눴던 . 먹은 호날두가 멋쩍어할 이들에게 말을 거는 남자. 지나가던 승객이 호날두를 알아보고 같이 사진을 찍자고 하며 카메라를 펠레에게 건네주는 것이 아닌가! 사진을 찍어준 펠레에겐 고맙다는 말만 하고 사라지는 승객. 멋쩍어하는 펠레 그리고 흐르는 내레이션. “ 세계 모든 축구팬들을 이어줍니다.” 브라질 월드컵 공식 후원 항공사인 에미레이트 항공이 이번 월드컵 시즌을 겨냥해 온에어한 광고다.

 

5.원수는 외다리 나무에서

이어서 소개할 광고는 월드컵 원수를 대하는 자세에 대해 고찰(?) 비자카드 광고다. 장소는 브라질의 이발소. 깔끔하게 이발과 면도를 마친 노년의 신사가 이발사에게 건넨 신용카드에 쓰인 이름은 바로 파올로 로시. 이름을 이발사는 자신의 소년 시절, 1982년의 악몽을 떠올린다. 악몽은 바로 1982 스페인 월드컵 있었던 브라질과 이탈리아의 대결. 강력한 우승 후보였던 브라질은 파올로 로시의 해트트릭으로 스코어 2:3으로 졌던 . 화면은 다시 현실로 돌아온 이발사를 비춘다. 긴장감이 흐르는 BGM과 함께 오른손에 쥐고 있던 면도칼을 수건에 비비는 이발사와 이를 굳은 표정으로 바라보는 파올로 로시. 그러나 이발사는 한숨을 내쉬며 이렇게 얘기한다. “또 오세요, 파올리뉴.” 그리고 내레이션이 흐른다. “브라질 월드컵은 모두를 환영합니다. 마치 비자카드처럼.” 굳이 1982년의 스페인 월드컵을 보지 못했다 하더라도 보는 이로 하여금 웃음 짓게 하는 스토리. 그리고 브라질의 원수였을 파올로 로시도 브라질에서 환영받을 만큼 비자카드는 어디서나 환영받는다는 메시지까지. 월드컵 시즌에 딱 어울리는 광고다.

 

6.오오오오오~~

마지막으로 소개할 광고는 코카콜라다. 2010 남아공 월드컵 집행한 세리머니 . 아마도 코카콜라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최초로 열리는 월드컵인 만큼 아프리카를 띄워주는 광고를 만들고 싶었나 보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카메룬의 전설적인 선수 로저 밀러에게 경의를 표하는 광고. 로저 밀러는 1990 이탈리아 월드컵 카메룬을 아프리카 나라 최초로 월드컵 8강에 올려놓은 선수다. 그뿐만 아니라 월드컵 역사에 하나의 특별함을 남겼으니 바로 그만의 독특한 세리머니다. 코너 플래그 앞에서 춤을 추는, 난생처음 보는 세리머니를 하며 세계 축구팬들에게 하나의 볼거리를 선사했던 . 이후로 우린 요람 세리머니, 스케이팅 세리머니, 카누 세리머니, 마이크 세리머니 다양한 세리머니를 월드컵에서 있게 됐고, 코카콜라는 그때의 모습을 그대로 담은 광고를 선보였다. 이번 호의 키워드로월드컵 선정한 진짜 이유는 사실 따로 있다. 지면을 빌려 월드컵 열기에 편승해 사장님께 살짝 부탁드리고 싶은 것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마음은 대홍기획 임직원이라면 모두 같으리라.

사장님! 우리나라 경기가 있는 날엔 출근 시간을 조금만 조정해주세요!!!” ^^;;;.


월드컵 ·  월드컵광고 ·  비자카드 ·  코카콜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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