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KB] 미래를 여는 지혜
기사입력 2005.07.15 10:12 조회 7122

 



KB 국민은행 2년 만에 CF, ’금융대전’ 본격 시작


KB 국민은행, 대한민국 대표은행으로서의 리더쉽 표현
고객을 위한 변화 의지, 신임 강정원 행장의 경영철학과 비전 담아
금융 시장 ’광고戰’, 본격적인 ’브랜드’ 시대 돌입

대한민국 대표은행 국민은행이 2년 만에 새로운 TV광고를 선보였다. 이번 광고는 지난해 11월 강정원 행장이 취임한 이후 첫 번째로 방영되는 광고로 국내 은행업계에 불붙기 시작한 금융대전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광고에는 2,500만 고객을 가진 대한민국 대표은행으로서 KB 국민은행의 고객을 위한 변화 의지와 비전을 담아낸 것으로 알려져 경쟁사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먹구름이 잔뜩 낀 어두컴컴한 평원, 끝을 알 수 없이 광활하게 펼쳐진 대평원의 밀밭이 폭풍우가 이는 바다처럼 세찬 바람에 이리저리 흔들리고 있다. 밀밭 가운데 세워진 신호등이 이러한 상황을 표현하듯 위태롭게 깜박거리는 가운데 "2천 5백만 고객이 길을 묻고 있습니다"라는 나레이션이 흘러나온다.

빨강불만 깜박이던 신호등이 녹색의 방향지시등으로 바뀌는 순간, 폭풍우가 잠잠해지고, 파랗게 하늘이 개면서 흔들리던 밀밭은 평온을 찾는다. "그 길을 찾기 위해 KB 국민은행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라는 나레이션이 흐르면서 평온한 밀밭 위로 KB 심볼이 구름으로 형상화되고 “미래를 여는 지혜 KB 국민은행”이라는 자막과 함께 CF가 끝을 맺는다.

 



 

- 강정원 행장 경영철학 담은 대한민국 대표은행 다운 메시지
지금까지의 은행광고가 행복한 가족이나 어린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연성형 광고’로 소비자들의 감성에 호소해 왔다면, 이번 KB 국민은행 광고는 고객을 위해 변화하겠다는 대한민국 대표은행으로서 KB 국민은행의 강한 변화 의지를 은유적으로 드러낸 광고라고 할 수 있다. 폭풍우에 흔들리는 밀밭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상징하고 밀밭 위의 신호등은 그런 상황 속에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KB 국민은행의 의지를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광고에 담긴 신임 강정원 행장의 경영철학은 ’단순히 덩치가 큰 규모의 은행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길을 찾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춘 은행만이 진정으로 대한민국 금융을 이끌어갈 수 있다’는 리더쉽의 표현이다. ’미래를 여는 지혜’라는 새로운 슬로건 역시 2천 명이 넘는 고객 설문조사, 내부 직원들의 인터뷰를 통해 결정된 것으로 질적 경쟁력을 갖춘 은행으로 변화시키겠다는 강 행장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선풍기, 헬리콥터 동원한 스펙터클 CF
이번 CF는 광대한 밀밭의 흔들림을 어떻게 잡아낼 것인가가 최대의 관건이었다. 이제 막 모내기가 끝난 국내 실정상 국내 촬영은 불가능, 결국 해외 촬영이 결정되고 유명하다는 평원이란 평원은 모두 대상이 되었다. 최종 낙점이 된 곳은 수확기 바로 직전, 탐스럽게 자란 황금빛 밀밭이 바다처럼 일렁이는 미국 오클라호마의 Carnegie라는 지역이었다. 거대한 바람에 의해 이리저리 흔들리는 장면이 연출되어야 하는데 좀처럼 흔들리지 않는 밀밭. LA의 영화 촬영장에서 공수해온 지름 5m짜리 대형 선풍기 2개를 돌려도 밀밭은 좀처럼 흔들리지 않았다. 낭패다. 낭패...이번 CF의 김규환 감독이 벌떡 일어나 스텝들을 향해 소리쳤다.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선풍기를 찾아와, 헬리콥터, 헬리콥터를 불러와!”결국 헬리콥터까지 동원되었다. 마침 근처에 농약 살포를 위해 대기 중이던 헬리콥터를 섭외해 밀밭 위를 2m 높이의 초저공 비행으로 날게 했다. 거대한 밀밭은 금세 폭풍우에 요동치는 바다처럼 일렁이기 시작했다.
 

- 금융시장, 광고전으로 ’브랜드’ 시대 본격 돌입
현재 금융대전은 광고전으로 본격 돌입했다. 조흥, 기업, 신한, 외환은행에 이어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이달초부터 새 광고를 방영하기 시작했고, 다음달 초부터는 우리은행이 1년 만에 TV광고를 선보일 예정.오리콤 전략1팀 이용문 국장은 금융가의 광고전에 대해 "본격적으로 불붙기 시작한 ’금융대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라며 "은행 서비스의 특성상 차별화가 쉽지 않고 평가 역시 매우 주관적이기 때문에 은행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와 충성도 등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이 은행 선택의 주요 관건이다. 따라서 TV광고와 같은 대중매체로 차별화된 은행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금융대전의 승리를 위한 토대"라고 전했다. 새로운 KB 국민은행의 광고가 대한민국 대표은행으로서 고객들의 마음에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든든한 안내자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 문의 : 오리콤 PR팀 남지연 팀장, 장성아 차장 (☎ 510-4244)
[
광고정보센터 ⓒ 2006 http://www.adic.co.kr ]

국민은행 ·  KB ·  광고뒷이야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헨켈딕산
neyouel10
ElancoAdTab
neyouel10
노티노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우니에우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