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본 광고 이야기] 커피계의 넘사벽, 맥심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1.03.15 11:49 조회 7487







글 ㅣ 박우현 (커피 콘텐츠 프로듀서)




흔히들 커피는 기호 식품이라고 한다. 하지만, 잘 알려졌듯이 커피는 세상에서 석유 다음으로 거래량이 많은 품목이다. 전 지구적으로 석유처럼 많이 소비되고 모든 인류가 공통으로 마시는 음료가 커피다.

이쯤 되면 기호 식품이 아니라 필수 식품의 반열에 오를 때가 되지 않았을까? 단, 기호에 맞게 마음에 드는 커피를 선택해서 마시면 되겠다. 이렇게 커피와 석유는 언뜻 상관이 없는 듯하지만 알고 보면 둘은 매우 닮아있다. 우선 두 가지 모두 한정된 장소에서만 생산되며 에너지원이란 점이다. 즉, 전자가 화석 연료로서 사용된다면 커피는 각성의 에너지로 작용하여 결국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스튜어트리 앨런(Stewart Lee Allen)은 <커피견문록>을 통해 구약 성서에 나오는 선악과 열매가 혹시 커피가 아닐까 조심스러운 상상을 하기도 했다. 인류가 시작된 에덴동산의 커피나무에 달린 빨갛게 익은 커피 열매는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기에 충분했을 것이고 결국 인간은 커피를 먹고 각성을 하게 됐다는 것이다.
 
이처럼 우린 태어날 때부터 카페인 DNA를 갖고 있고, 커피에 대한 인류의 사랑은 잠재된
본성의 발현이라 할 수 있다. 그 DNA 스위치가 언제 켜지냐가 사람마다 다를 뿐.

커피의 카페인은 각성작용, 이뇨작용, 심계항진을 유발한다. 얼핏 보면 병원에서 들을 수 있는 조금 무서운 단어처럼 들리겠지만 한마디로 정적인 상태의 사람을 활동적으로 만든다고 이해하면 된다. 사랑하는 연인들 또는 사랑을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커피를 찾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 않을까? 가슴을 두근두근하게 만드는 커피는 우리 몸속 깊숙한 곳의 카페인 DNA를 깨워 사랑의 감정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이쯤에서 밝히자면 난 커피 장사꾼이다. 주력 상품은 이른바 원두커피. 그러니까 인스턴트 커피 마시는 사람들에게 “자, 인스턴트 커피도 좋지만 이젠 원두 커피도 좀 맛보실래요~”라면서 계속 유혹(?)하는 일을 하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그간 내가 깨달은 결론은, 한국에서의 맥심은 인스턴트 커피 이상이라는 사실이다.

이탈리아에 ‘에스프레소’가 있고 터키엔 ‘이브릭’이 있고 일본엔 ‘핸드 드립’이 있듯한
국에는‘맥심’이 있다. 비록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로 시작됐지만, 이제 맥심은 어엿한 커피 문화가 되었고 세계적인 커피 장르가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원두커피 전문 업체들에게 맥심은 거대한 성이다. 전문 용어로 말하자면 ‘넘사벽(넘을 수 없는 사차원의 벽).’

맥심 엄브렐라 캠페인으로 알려진 로맨틱 스토리 시리즈광고는 이러한 아련하고 애틋한 사랑의 감정을 커피를 빌려 잘 얘기해 주고 있다. 지금까지 방영된 세 편의 연작 중에서 커피란 단어나 대사가 나온것은 이문세의 ‘소녀’편이 유일하다. 즉, 커피광고에 커피란 말이 없다. 하지만, 어느 광고보다 진한 커피향을 기억나게 하며 소비자들에게 강한 울림을 남긴다. 앞서 언급했지만, 맥심이 한국 커피 문화의 상징이 된 연유는 이러한 맥심광고의 활약이 크다고 생각한다.

많은 커피 회사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도
전장을 내밀었고 지금도 경쟁하고 있지만 과연 맥심을 넘어섰던 광고가 있던가? 이문세의 노래에 정우성과 임수정이라니…. 게다가 주옥같은 카피는 어떠한가. 거의 커피 광고의 ‘종결자’되시겠다.

제일기획 ·  제일월드와이드 ·  맥심 ·  기호식품 ·  커피 ·  임수정 ·  정우성 ·  커피광고 ·  카페인 ·  커피견문록 ·  넘사벽 ·  이문세 ·  인스턴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